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사랑과 나눔의 따뜻한 밥상, 함께해요!”

“사랑과 나눔의 따뜻한 밥상, 함께해요!”

서울시 광진구 자양1동, ‘저소득 주민 무료급식 사업’ 연중 추진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제적 어려움으로 끼니를 해결하기 힘든 지역 내 저소득층을 위해 광진구(구청장 김기동) 자양1동(동장 정호균)에서 ‘저소득 주민 무료급식사업’에 후원할 음식점을 모집한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이번사업은 다양한 복지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생활고에 시달리며 결식이 우려되는 소외계층을 위해 무료급식을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돕고 다 함께 잘사는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자양1동에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장애인 등 약1400여명의 저소득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전체 15개동 중 4번째로 높은 편이다. 이 중 만18세 이하 청소년은 아동급식 전자카드인 꿈나무 카드를 이용하고 있다. 또 만60세 이상 어르신들은 인근 복지관에서 무료로 식사를 하거나 주2회 밑반찬 서비스로 급식지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꿈나무 급식카드의 지원단가가 낮고 영양소 공급이 부족한 점 ▲어르신이 무료급식을 이용할 수 있는 복지관이 거리가 멀어 접근성이 취약한 점 ▲구 급식지원 사업이 청소년과 어르신에만 한정되어 있는 점 등 무료급식 서비스의 한계가 있어왔다.


이에 동은 청소년과 어르신 뿐 아니라 청·장년층을 비롯한 다양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가까운 식당에서 편리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음식점과 연계한 자체 급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은 올해 초 전체 약150여개 음식점에 사업홍보를 위한 안내문을 발송했으며 지난달부터 동 복지담당 공무원들이 주1회씩 업소를 방문해 사업 안내 및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 

    

무료급식 이용방법은 동 복지담당 공무원이 생활실태, 영양상태, 대상자 욕구 등을 파악 후 급식 지원 대상자를 선정해 이용 가능한 식권을 배부하면 수혜자가 무료급식업소로 지정된 음식점에 가서 식권을 제시해 이용할 수 있다.


무료급식은 대상자가 월 20회 이용할 수 있으며 참여업소는 한 달에 10명이상 식사를 제공한다. 

 

동은 통장,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직능단체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급식지원대상자를 철저히 발굴할 예정이다. 참여 음식점들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해 사업 참여를 격려하고 개선사항을 청취 후 사업에 반영도 할 예정이다.


또한 동은 무료급식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당 음식점 입구에 사업 참여를 알 수 있는 스티커를 제작·부착하고 구청장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구는 사업에 참여할 음식점의 신청을 받고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자양1동 주민복지팀(☎450-1291~2)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우리주변 어려운 이웃들의 한 끼 식사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손길이 매우 절실하다”면서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복지도시 실현을 위해 많은 업소들이 나눔문화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