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추석명절 떡값 절대 NO!”…고액선물·향응 감찰 돌입

“추석명절 떡값 절대 NO!”…고액선물·향응 감찰 돌입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공직사회의 고질적인 비리를 척결하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감찰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8월25일부터 실시하는 이번 감찰활동중에는 명절 떡값 명목의 금품수수와 고액선물·향응수수, 명절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 사례 등 고질적인 비리는 물론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안전분야 ▲폐쇄적 직역분야 ▲국가재정손실 ▲반복적 민생 비리 ▲공정성 훼손 비리 등 공직부패 척결 5대 핵심분야의 부정·비리에 대해 집중적인 감찰을 실시한다.


안전행정부 관계자는 “이번 감찰에서 적발된 부정·비리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로 엄중 처벌할 예정”이라며 “감찰결과 공개와 함께 부패이익까지 철저히 환수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차적으로 추석명절까지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대대적인 감찰활동을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분석하고 부패원인을 찾아 IT기술을 이용한 인·허가 처리과정 공개 등 행정투명성 제고와 비위 발생시 연대책임 강화 등 부패구조를 근원적으로 개선토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안전행정부는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후속조치를 위해 8월21일 시·도 감사관 회의를 개최해 자치단체별 실정에 맞는 ‘부정부패 척결 종합대책’ 수립과, 부패 척결을 위한 자체감찰 활동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공직자 자정운동, 부정부패 신고 활성화 등 반부패 의식개혁을 주문하면서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공직부패 척결에 자치단체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