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업·CEO

강찬고 대표 “우고스(woogos) 통해 중소기업 판로 개척할 터”

강찬고 대표 “우고스(woogos) 통해 중소기업 판로 개척할 터”

[ 인터뷰 ] 강찬고 트라이그람스코리아 대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오랜 세월 우리가 상식이라고 믿던 사실을 뒤엎기란 쉽지 않다. 이미 일상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MP3, SNS도 처음에는 인정받지 못하지 않았을까. 그럼에도 의혹의 눈초리와 불신의 손가락질을 이기며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결국 세상을 장악하는 이들이 있기 마련이다.

 

13년이라는 긴 인고의 세월을 개발에 몰두하여 마침내 상식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완성시킨 사람이 있다. 소비자에게는 거의 공짜로 제품을 판매하고, 판매자에게는 마진을 제공하는 쇼핑몰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나아가 쇼핑몰 하나가 일자리 창출, 골목상권 활성화, 중소기업 판로 개척이라는 난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면 믿을 수 있을까? 이 말도 안 되는 질문을 놀랍게도 현실화시킨 창조적 파괴자, 바로 신인류, 앙트레프레너의 선두주자 ㈜트라이그람스코리아 강찬고 대표이다.

 

 

 

 

 

 ▲강찬고 트라이그람스코리아 대표 (c)시사타임즈

 

 

 

▶ 꿈을 파는 상인, 강찬고? 수식어부터가 남다른데

 

소비자에게 유·무형의 상품을 공짜로 주고 판매자에게 마진을 준다면 경제가 돌아가지 않겠느냐는 말도 안 되는 꿈을 꾸고 완성하기 까지 13년이 걸렸다. 우고스를 완성하고 나니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꿈을 현실화시켰다. 오랜 기간 숱한 노력으로 만든 솔루션을 공유하여 더불어 누릴 수 있게 나눠준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우고스 플랫폼을 오픈한 후, 내 꿈을 사서 자기만의 플랫폼으로 만들어 꿈을 이루려고 하는 사람들이 나를 ‘꿈을 파는 상인’으로 불러주고 있다.

 

 

▶ 획기적이다. 우고스는 어떤 쇼핑몰인가

 

우고스는 쇼핑에 게임의 재미가 하나로 어우러진 새로운 개념의 융합쇼핑플랫폼이다. 기존 쇼핑플랫폼들은 단순한 온라인 장터일 뿐이다. 하지만 우고스는 구매자에게 싸고 재미있게 쇼핑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쇼핑의 수익모델과 게임의 수익모델을 하나로 융합시킨 비즈니스 모델이기에 구매자가 거의 공짜로 가져가더라도 판매자에게 마진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쇼핑플랫폼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플랫폼으로 자기만의 플랫폼을 갖는 창업시스템과 일자리창출, 소상공인들의 골목상권 활성화, 우수 중소기업판로 개척까지 가능하게 하는 쇼핑플랫폼이다.

 

 

▶ 강찬고 대표가 생각하는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나는 사람이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플랫폼이란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든 오프라인에서든 플랫폼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향기가 있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그들만의 향기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플랫폼을 장악한 개인이나 회사는 엄청난 부를 창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회사가 바로 구글이나 페이스북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서비스이다.

 

나는 남녀노소 누구나 하나의 플랫폼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다. 우고스는 쇼핑플랫폼이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를 끌어당겨야 한다. 구매자들은 싸게, 더 싸게 사기를 원한다. 우고스를 이용하는 구매자는 유·무형의 모든 상품을 언제나 자기가 원하는 가격으로 구매하게 된다. 이 경험을 통해 구매자는 만족하게 된다. 판매자는 우고스 내에서 마진을 보장받는 판매의 경험을 통해 만족을 얻게 된다. 구매자와 판매자를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시스템은 아직 전 세계의 어떤 사람도 구현하지 못한 기술이다.

 

 

 

 

 

 

 

 

▶ 우고스 플랫폼 개발은 언제부터 시작하였나

 

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꿈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판매자들은 자신이 물건을 생산하면 소비자가 무조건 구매해줄 줄 알고 생산만 신경을 쓴다. 그러나 정작 구매자는 판매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갯수만큼 물건을 구매해주지 않는다. 이런 환경들을 관찰하던 중에 ‘진열만 하면 물건이 팔리게 할 수는 없을까’라는 스스로에게 상식적이지 않은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그게 13년 전 일이다.

 

그 생각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 구현하고 싶었다. 온라인에 존재하는 다양한 판매 플랫폼들은 그 판매 플랫폼마다 핵심판매기법은 오프라인에서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온라인에서 자동판매시스템을 만들려면 오프라인에 시간과 수량만 설정하면 물건이 팔리는 판매기법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었다. 오프라인에 내가 생각했던 판매시스템이 있는걸 알게 되었고 개발은 본격화되었다. 13년 동안 연구했고 실패와 보완을 거듭하며 마침내 온라인상에서 시간과 수량만 설정하면 물건이 팔리는 판매기법을 완성시키게 되었다.

 

 

▶ 우고스 플랫폼을 완성하기까지 상당히 힘들었으리라 예상되는데

 

플랫폼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과연 쇼핑몰에서 검색, 쇼핑, 게임이 다 가능한 것이냐? 이미 온라인 쇼핑몰의 장벽이 높은 시장 상황에서 우고스 쇼핑플랫폼이 들어갈 자리는 있는 건가? 라며 많은 의문을 제시했다. 게다가 나는 우고스가 쇼핑플랫폼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창업과 일자리 창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연계,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 등을 제안했기 때문에 더 많은 질문 세례는 물론 의심의 눈초리를 받았다. 하지만 수많은 실패와 성공 끝에 완성하여, 나에게 의문을 품었던 이들에게 직접 시뮬레이션을 보여준 결과 하나 둘씩 나를 믿고 따라오게 되었다.

 

 

▶ 우고스 플랫폼만의 놀라운 핵심기술이 있는가

 

내가 가장 기다렸던 질문이다. 우고스만의 핵심 기술이 3개가 있는데 첫 번째가 결제후추가 할인이다. 두 번째가 흥정게임쇼핑, 세 번째가 맞춤게임쇼핑이다, 이걸 통해서 모든 소비자에게 제품을 거의 공짜로 제공해주고, 판매자에게는 마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결제후 추가할인’이란 무엇인가

 

구매 결제 후 즉시 최소10%~최대 100%까지 결제 후 랜덤으로 할인을 받는 쇼핑이다. 기존의 쇼핑몰들은 결제 이전에 쿠폰이나 일부 할인을 받아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나는 결제 이후(구매 확정 이후)에 즉시 할인을 해주는 서비스인 ‘결제후 추가할인’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다시 말하자면 구매 후 구매 금액의 10~100%를 우고스 적립금으로 리워드해주는 시스템이다. 소비자들이 쇼핑을 한 후에 과연 몇 %를 할인 받을지 기대하게 만들었다. 바로 이게 쇼핑에 재미를 더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고스의 서브카피가 쇼핑에 스릴을 더하다이다.

 

 

▶ 흥정게임쇼핑 대해서도 말해달라

 

원하는 제품을 내가 원하는 가격까지 깎아서 구매하는 쇼핑이다. 우고스의 흥정게임쇼핑은 세계 최초로 리얼타임으로 온라인에서 흥정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한 쇼핑시스템이다. 구매자들은 흥정게임쇼핑 참가 예약을 하고 시작 시간 5분 전에 입장한다. 참여자 모두 시작과 동시에 흥정버튼(할인 요청버튼)을 누르면, 우고스 엔진은 즉시 0.1%~10%범위 내에서 각각 다른 할인금액을 제시한다. 15초 기다렸다가 다시 흥정버튼을 누를 수 있는데, 흥정버튼을 누를 때마다 즉시 0.1%~10% 랜덤으로 할인받은 금액만큼 가격이 내려간다. 마음에 드는 가격까지 깎아서 가장 먼저 구매확정 버튼을 누른 구매자가 구매를 하고 나면, 그 이후 남은 수량만큼 선착순으로 보상판매가 이루어진다. 구매자들은 각각 본인이 할인받은 가격이 마음에 들면 빠르게 구매를 하면 된다. 그래서 핵심 카피는 내가 결정하는 최저가 쇼핑몰이다.

 

 

▶ 맞춤게임쇼핑도 아주 흥미롭다 

 

맞춤게임쇼핑은 참여자 각자가 선정한 금액 구간에 1등으로 도달하여 맞추면 해당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 1만원에 구매하는 쇼핑이다. 구매자들은 맞춤게임쇼핑 참가 예약을 하고 시작 시간 5분 전에 입장한다. 참여자 모두 시작과 동시에 흥정버튼(할인 요청 버튼)을 누르면, 우고스 엔진은 즉시 참여자들에게 0.1%~10% 범위 내에서 각각 다른 할인금액을 제시한다. 15초마다 흥정 버튼을 계속 누르면 할인 받은 금액만큼 가격이 계속 내려가게 되고 해당 구간까지 깎아서 1등으로 도달 하면 해당 제품을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 회사의 수익모델은 어떻게 되나

 

기존 쇼핑몰들은 광고수익과 판매수익 및 판매수수료가 거의 전부이다. 그러나 우고스 쇼핑플랫폼은 쇼핑의 수익과 게임의 수익이 융합되어 크게 4가지의 수익모델이 있다. 1)아이템 판매수익 2)월정액 회원모집 3)쇼핑몰 판매수익 4)광고수익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수익모델이 총 11가지이며 수익모델 또한 확장성이 있다. 이를 통해서 모든 소비자에게 거의 공짜로 제공해줄 수 있고, 판매자에게는 마진을 제공해줄 수 있다.

 

 

▶ 우고스에서 창업을 하면 무엇이 다른가

 

핵심적인 것은 우고스 쇼핑플랫폼에서는 팔 물건이 없어도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쇼핑몰 창업을 하려면 밀리오레, 두타와 같은 상가에서 점포를 분양 받아 상품 소싱부터 인테리어, 직원관리, 재고관리, 반품처리 등의 업무 처리가 필요하다. 설령 점포가 있어도 팔 물건이 없으면 창업을 못한다. 그러나 우고스에서는 자기 물건이 없어도 판매할 수 있다. 우고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가상공간을 분양받아 창업만 하면 우고스 내 모든 상품이 창업한 사람의 상품이 된다. 또한 우고스에서는 일반 사람들이 플랫폼을 만들 필요가 없다.

 

 

▶ 우고스에서 창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일반 PBO(Platform Business Owner) 셀러는 판매할 상품이 있는 판매자를 말한다. 우고스는 입점료가 없다 그리고 광고비용을 받지 않는다. 또한 할인 쿠폰을 요구 하지 않는다.

 

둘째, 복합형 PBO 셀러는 팔 물건이 없어도 가능하다. 회사가 셀러를 대신하여 제품 선정 및, 홍보, 택배, 콜 등을 진행한다. 일반 셀러의 권한에 홍보/마케팅 권한을 부여하고, 자신이 모집한 소비자 회원의 구매 금액에 따라 마케팅 비용을 받을 수 있다.

 

셋째 입점형 PBO 셀러는 복합형 셀러의 권한을 모두 가지며 우고스 쇼핑플랫폼 내 준 홈페이지 기능 제공, 나만의 홈페이지 및 쇼핑몰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홍보/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회원을 확보 할 수 있다 자신이 모집한 소비자 회원의 구매 금액에 따라 마케팅 비용을 받을 수 있다

 

넷째 PBM(Platform Business Manager)은 머천다이저로서 우수한 상품을 개발하고, 기획하는 일을 한다. 교육이수 후 무료 창업, 중소기업 제품, 현지 지역특산물, 생산 농수산물의 상품 홍보, 마케팅 대행, 관리 등 교육 이수 후 활동에 따라서 무한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 같은데

 

우고스 쇼핑플랫폼은 모든 사람들에게 거의 99% 할인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해 줄 수 있음으로 인해서 생산자가 무조건 생산을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으로 간다. 소비자들은 물건을 편안하게 부담없는 가격으로 가져갈 수 있고, 판매자의 마진은 우고스가 해결했기 때문에 생산자는 많은 물건들을 생산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결국 바로 경제가 돌아간다는 의미이다.

 

뿐만 아니라 PBM을 통해 직접 고용 창출은 최소 30만명 이상, 그리고 간접 고용은 최소 70만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0만 명에 달하는 PBM을 통해 중소기업 및 농어촌 상품의 판매 확장에 기여할 것이고, 우고스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창업 그리고 PBM들의 활동을 통해서 경제가 돌아가면 자동으로 소비가 늘어날 것이고 소비가 늘어나면 골목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한민국의 경제도 돌아가겠지만 나아가 세계 각 나라의 중소기업들과 많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우고스가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 대학교들과의 연계도 활발한 듯하다

 

우리나라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대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고 많은 프로그램이 있는 걸 알고 있다 우연한 기회에 원광 대학교 창업 지원단의 교수님 중 한 분이 우고스 쇼핑플랫폼을 아시고는 연락이 와서 만남을 가졌다.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정부 지원을 받아 창업을 한 대학생이 많이 있고 많은 상품을 만들었는데 판매를 위한 마케팅과 판매 채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고스 쇼핑 플랫폼의 핵심 기술이 무조건 판매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흔쾌히 원광 대학교와 업무 협약을 맺게 되었다.

 

 

▶ 글로벌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다는데

 

한국의 플랫폼이 전 세계로 나간 역사는 아직 없다. 우고스는 순수 토종 플랫폼으로서 최초로 전세계로 현지화해서 나갈 수 있는 장점들을 많이 갖춘 쇼핑플랫폼이다. 그 이유는 전 세계 소비자는 공짜를 좋아하니까. 우고스가 갖고 있는 쇼핑기술을 전 세계 소비자는 좋아할 수 밖에 없다. 전 세계 인터넷 쇼핑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나라에 우선적으로 우고스 쇼핑플랫폼을 런칭하기 위해 각 나라 파트너들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미국법인 설립을 완료한 상태로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등의 나라들과 밀접하게 협상 진행 중이다.

 

 

 

 

 

 

 

▶ 우고스 대표로서 남다른 각오는

 

생각의 씨를 뿌리고 노력 한다면 언젠가는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마윈이 보여준 것처럼 쇼핑플랫폼을 장악하면 온·오프라인 경제를 다 장악할 수 있다. 이제 우고스도 전 세계 온라인 유통을 장악하려는 원대한 꿈을 갖고 있다. 그렇게 되면 한국의 경제력도 올라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 한국의 생산자가 한국에 앉아서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물건을 팔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한다.

 

13년을 준비하여 이제 첫걸음을 뗀 우고스가 잘 성장하여 우고스가 보여주고자 하는 플랫폼의 향기가 한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퍼진다면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 믿고 있다. 우고스가 전 세계에 뿌리를 내려서 비상하는 그날까지 창조적인 파괴는 계속될 것이다. 포기하지 않는 한, 꿈은 이루어진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