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군포시 산본1동 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경기도, 군포시 산본1동 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 개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기도는 19일 군포시 산본1동 보훈회관에서 한대희 군포시장, 차정숙 경기도 자치행정국장 등 3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산본1동 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을 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산본1동경기행복마을관리소(사진제공=경기도). ⒞시사타임즈

 

행복마을관리소는 택배보관, 공구대여, 환경개선 등 주민생활불편사항 처리를 위한 거점으로 구도심 지역의 빈집이나 공공시설, 유휴공간 등에 조성하는 일종의 동네관리소다. 경기도는 올해 5곳에서 행복마을관리소 시범사업을 할 예정인데 산본1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첫 번째 시범사업지다.

 

산본1동은 군포시의 대표적 구도심 지역으로 80년대 금정역을 중심으로 조성된 국민주택단지다. 현재는 서민층과 저소득 노인, 중국계 이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군포시 행복마을관리소는 산본 1동에 위치한 보훈회관 지하를 리모델링해 조성했으며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행복마을지킴이와 사무원 10명이 근무하게 된다.

 

행복마을지킴이는 마을관리소가 위치한 동네 주민 가운데 취약계층이나 기능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우대해 선발하는데 평일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16시간동안 51, 2교대로 활동한다.

 

이들은 화재나 재해대비를 위한 안전 순찰 여성안심귀가, 아동 등·하교 서비스 취약주거지 대상 주거환경 개선 도로, 건물 등 위험요인 발굴, 시정요청 취약계층 복지 증진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경기도는 군포시 산본1동 행복마을관리소를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안산시 상록구 광덕신안길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시흥시 정왕본동 동네관리소 의정부 1동 구 한전사옥 포천시 구절초로 빈집 등 5곳에서 시범사업을 할 예정이다.

 

한편 도는 지난 91회 추경심의 당시 경기도의회와 내년 5월까지 행복마을관리소를 시범운영한 후 성과평가를 거쳐 사업 확대 여부를 논의하기로 합의하고 올해 시범운영에 필요한 사업비 51500만원을 확보한 바 있다. 성과평가를 위해 도는 내년 2월부터 6월까지 효과분석, 사업의 타당성, 민간영역과의 중첩 문제 등을 중심으로 학술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설치 및 운영 지원 조례 제정안을 지난 달 5일 입법예고했다. 도는 12월까지 조례 공포를 마무리 할 방침이다.

 

차정숙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행복마을관리소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진하는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사업의 대표적 사례라며 행복마을관리소가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되면 최소 2,000명 이상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것은 물론 쇠퇴지역의 주민생활개선으로 인한 지역공동체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