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메르스에 안심하고 치료받을 민간병원 명단 발표

경기도, 메르스에 안심하고 치료받을 민간병원 명단 발표

경기도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본격 가동

대형병원 32곳 참여… 경기도의료원 6곳 협업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경기도가 메르스 모니터링 대상자를 비롯해 메르스 유사 증상으로 불안해하는 일반 국민들도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민간병원 명단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도내 대형병원이 대거 참여하는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를 가동하기로 하고 9일 오전 10시 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지방자치단체와 대형 민간병원 다수가 협업해 메르스에 공동 대응하는 모델을 성사시킨 것은 경기도가 최초이다.  

 

 

▲9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출범 기자회견’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경기도) ⒞시사타임즈

 

  

메르스 모니터링 대상자와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열, 폐렴 등 유사 증상을 가진 사람들을 민간 병원에서 적극적으로 진료해 메르스 2차 유행을 하루 빨리 차단하자는 게 목표이다.

 

먼저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이하 민-관 네트워크)’에는 도내 대형병원 32개 병원이 동참한다(병원 리스트 첨부 참조).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도 협업한다.

 

민-관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우선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이 모니터링 대상자를 전담 치료하는 ‘경기도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로 운영된다.

 

중점 치료센터에는 그간 진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전전하던 메르스 모니터링 대상자들이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민관 네트워크 참여병원들이 중점 치료센터인 수원병원에 우수한 감염내과 전문 의료진과 첨단장비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모니터링 대상자는 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에 연락해 집중 치료센터에 입원할 수 있으며, 확진검사가 진행된다. 확진 시 확진환자 병동에서 입원치료를 받게 되며, 음성 또는 무증상인 경우에는 퇴원 후 자가에 격리한다.

 

이어 32개 대형병원과 경기도의료원 산하 의정부병원, 안성병원, 파주병원, 포천병원, 이천병원이 ‘외래 기반 메르스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 운영된다.

 

고열, 폐렴 등 메르스와 유사 증상이 나타난 일반 국민들은 이들 병원 중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병원에 방문하면 병원에 별도로 설치된 외래 격리진료소에서 상담을 통해 메르스 관련 여부를 판단하고, 관련이 있을 경우에는 외래 격리진료실에 대기 후 보건소와 연계해 후속 조치를 받는다.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 진료를 받게 된다.

 

이와 함께 경기도 메르스 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경기도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는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함웅 경기도병원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주요 병원장, 지역의사회협회장, 지역간호사협회장 등이 참여한다.

 

이날 민관 네트워크 출범식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참여 병원장은 이 같은 내용의 민관 네트워크 가동을 내용으로 한 협약도 체결했다.

 

남경필 지사는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 전문가의 협조가 절실한 시점에서 도내 대형병원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민관 합동 대응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며 “경기도의 민관 합동 대응 모델이 정부를 비롯해 확진자가 발생한 타 지자체로 확산돼 하루 빨리 메르스를 종식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 “더 이상의 확산은 없을 것”이라면서 “국민들께서는 걱정하지 말고 의심증상이 있으면 민관 네트워크 참여 병원에서 안심하고 신속하게 진료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협약 참여 의료기관 명단이다

 

▲고려대의과대학부속안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학교법인동은학원순천향대학교 부속부천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톨릭대학교부천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 ▲가톨릭대학교의정부성모병원 ▲강남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김포우리병원 ▲다니엘종합병원 ▲대진의료재단분당제생병원 ▲동국대학교일산불교병원 ▲성남중앙병원 ▲세종병원 ▲시화병원 ▲의료법인광명성애병원 ▲의료법인녹산의료재단 동수원병원 ▲의료법인대아의료재단한도병원 ▲의료법인명지의료재단명지병원 ▲의료법인한양의료재단 남양주한양병원 ▲의료법인효산의료재단 안양샘병원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현대병원 ▲의료법인석경의료재단 센트럴병원 ▲지샘병원 ▲뉴고려 ▲원광대산본 ▲단원병원 (등 32곳)

 

공공의료기관

▲ 의료원 수원병원(중점치료센터) ▲의료원 안성병원 ▲의료원 의정부병원 ▲의료원 파주병원 ▲의료원 포천병원 ▲의료원 이천병원 (등 6곳)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