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체세포 복제 한우 송아지 전국 최초 생산

경기도, 체세포 복제 한우 송아지 전국 최초 생산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최첨단 체세포 복제 기술을 활용한 명품한우 생산기반 사업을 착수한지 2년만에 체세포 복제소 1호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체세포 복제소 1호 (사진출처 = 경기도) ⒞시사타임즈

 

경기도는 2010/2011년 구제역 발생으로 농가에서 우수하게 보존해온 한우암소 기반이 붕괴됨에 따라 2013년부터 수암생명공학연구원(황우석 박사팀)과 합동으로 전국 최고의 명품한우 생산을 위한 우량한우암소 생산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그간의 연구 첫 결과물인 1호 체세포 복제 한우 암송아지가 9월4일 연천의 젖소농장에서 생산되어 현재 건강하게 자라고 있으며, 포천·이천·여주 등 시험농장에서 계속해서 체세포 복제 암송아지가 생산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우량한우 암소 핵군 150두를 추가 생산하여 경기도내 한우농가에게 수정란을 지속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그 동안 정부 주관으로 농협중앙회에서 우량 한우 수소 생산기반은 구축하고 있었으나, 우량 한우 암소 생산기반 확보도 절대적으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생산 기반은 매우 미약했다.

 

우수한 품질의 암소를 생산하기 위한 가축개량에는 상당한 기간 및 노력이 요구되나, 최첨단 기술인 체세포 복제기술을 통한 우량한우암소 생산은 이미 검증된 우량한우암소(즉 성장률, 등급, 사료효율 등이 검증된)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 기간내 우수한 형질의 씨암소를 확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김성식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이번 1호 체세포 복제 암송아지 생산을 시작으로 우량한우암소를 이용한 우수한 품질의 한우를 생산하여 전국 최고의 명품 한우를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조미순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