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 불법 입·출국 등 국제범죄 집중단속…868명 검거

경찰, 불법 입·출국 등 국제범죄 집중단속…868명 검거

테러·외국인 강력범죄 예방·국민생활 안전 확보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경찰청은 최근 3개월간 불법 입·출국, 국제사기, 마약 밀반입 등 국제범죄 집중단속으로 387건을 적발하고 868명을 검거해 그중 174명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지난 312일부터 619일까지 불법 입·출국(허위초청·서류위변조·밀입국 등) 외국인 대포물건 마약 밀반입 국제사기 해외 성매매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했다.

 

이번 집중단속 결과 범죄유형별로는 불법 입·출국(49.0%) > 외국인 대포물건(18.8%) > 마약 밀반입 등(13.2%)>국제사기(9.2%)>해외성매매(7.4%) 등의 순이었다.

 

피의자 국적별로는 한국인이 49.5%, 외국인은 50.5%였으며, 한국인은 대부분 불법 입·출국 등 알선책이고 한국인의 4.7%(20)는 한국으로 귀화한 외국인이었다.

 

직업별로는 무직(27.0%)>일용직 등 근로자(26.1%)>식당·주점 등 자영업(17.6%)>마사지사 등 서비스업(11.8%)>등의 순이었다.

 

불법 입·출국의 경우 중국 현지 알선책과 공모해 중국인들을 제주도로 무사증 입국시킨 후 화물선을 이용, 전남 여수 등지로 무단이탈시킨 중국인 알선책 및 내국인 운반책 등이 적발됐다.

 

베트남과 UAE 등에 유령회사를 설립해 불법입국을 희망하는 외국인들을 모집한 후 수입상으로 위장시켜 국내로 허위 초청한 알선책 등도 대거 검거했다. 파룬궁 등 정치적 박해를 당했다고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임대차계약서 등을 위·변조하여 법무부에 제출하는 등 허위로 난민자격을 취득하도록 알선한 알선책 등을 검거했다.

 

태국말레이시아 등 현지에서 국제화물·우편 등을 통해 밀반입한 후 SNS로 국내 불법 유통시킨 알선책 등을 검거했다. 마약 구매자들은 대부분 공장 등의 일용직 근로자들로서 주로 공장 기숙사 및 주거지에서 상습 투약하였으며, 마약 종류는 주로 필로폰(일명 아이스’)야바대마 등이었다.

 

전화금융사기나 국제투자사기 조직도 여전히 성행했다. 중국·동남아 등에서 보이스피싱 콜센터를 설립 후 금융·수사기관을 사칭하여 피해 금을 편취한 보이스피싱 조직, 외국유명인을 사칭하거나 정치자금 명목으로 수십억 원을 편취한 외국인 피의자 등을 검거했다.

 

국내 인터넷 등을 통해 성매매 여성들을 모집한 후 미국일본호주 등으로 송출하여 오피스텔 등에서 성매매를 알선한 피의자와 골프여행 등 해외관광을 빙자하여 동남아 등으로 원정 성매매를 한 성매매 피의자들을 검거했다.

 

국내 고려청자·고서적 등 문화재를 국제택배로 밀반출하거나 공항·만을 통해 일본 등으로 밀반출한 피의자들을 적발했다. 이미 반출된 문화재 48점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했다.

 

경찰청에서는 이번 집중단속 기간 중 법무부(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불법 입·출국 알선책 등을 중점적으로 검거함으로써 출입국 법질서를 확립하고 국민생활 안전 확보에 실질적 성과를 거두었다면서 앞으로도 테러 및 외국인 강력범죄 등 치안불안 요소를 해소하고 국민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불법 입·출국 사범 등 국제범죄를 지속적으로 단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