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고교 학점제·교사 자율권 확대…중장기 교육정책 방향

고교 학점제·교사 자율권 확대…중장기 교육정책 방향

4차 산업혁명 대비 인재 양성…내년에 구체 정책·로드맵 확정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중장기 교육정책 로드맵이 발표됐다.

 

교육부는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시안)’을 발표했다.

 

이영 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학교 현장의 다양한 수업혁신을 장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키우려면 우리 아이들이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마음껏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지능정보사회가 가져올 변화 전망을 바탕으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을 유연화, 자율화, 개별화, 전문화, 인간화 등 크게 다섯 가지로 정했다.

 

수업 선택권을 늘리고, 교사 자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정책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먼저 교육부는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확대한다.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학점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학점제가 도입되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수업을 듣고 필수과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영역에서는 교사의 자율성이 확대된다. 중간·기말고사 등 단위학교에서 이뤄지는 평가를 최소화하고 교사 재량으로 과목별 특성과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최적화된 평가방식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특성에 최적화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지능형 학습 플랫폼이 개발된다.

플랫폼은 수행결과물, 학습시간, 참여횟수 등 학생의 모든 학습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학생의 강점과 약점,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학습경로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이다.

 

교육부는 다양한 미래 학교운영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해 각 시도교육청에서 다양한 미래학교 유형을 제시하면 이를 지원하는 첨단 미래학교 육성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학생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높이는 대학입학전형 마련을 검토한다.

 

아울러 지능정보 기술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지능정보기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초·중학교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필수화하고 2020년까지 중등 컴퓨터·정보 담당 교사는 600명 가량 추가로 확보한다.

 

이영 차관은 “4차 산업혁명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중장기 교육 비전”이라며 “미래교육 방향을 정하는 건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한 우리 세대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번에 발표한 시안을 바탕으로 시·도교육청, 전문가, 교사,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전략을 수정·보완하고 내년에 구체적인 정책과 로드맵을 확정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