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광역·도시철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의무화

광역·도시철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의무화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모든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승강장에 안전문설비를 설치하도록 기준을 개정하고 승강장안전문설비 설치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승강장안전문설비가 설치되지 않은 승강장에서 승객의 선로 추락사고와 자살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국토교통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철도시설의 기술기준(국토부 고시)」의 개정을 통해 모든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승강장에 안전문설비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한 것이다.

 

기존 기준은 광역·도시철도 승강장에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울타리 또는 승강장안전문설비를 선택적으로 설치하도록 하였는데 앞으로는 승강장안전문설비만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이번의 기준 개정에 따라 전동차 화재 등 비상시 승객들의 탈출이 원활하도록 승강장안전문과 안전보호벽은 모두 수동으로 개폐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안전을 위하여 설치된 승강장안전문설비가 비상시 승객들의 탈출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없애기 위함이다.

 

이번 기준 개정으로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승강장에서 선로추락 등 안전사고는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열차 화재 등 비상시 승객의 원활한 탈출이 가능하게 되는 등 광역·도시철도 이용객의 안전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개정 규정이 9월 30일부터 적용되며 이후 기본계획이 고시된 노선과 승강장안전문설비를 신설 또는 개량하는 경우에 적용된다”면서 “이번 기준 개정과 별도로 승강장안전문설비가 없는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승강장에 안전문설비를 전면 설치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