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국내 첫 ‘수소버스’ 정규 버스노선 울산서 투입된다

국내 첫 ‘수소버스’ 정규 버스노선 울산서 투입된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대 포함, 16,000대 이상 수소차 시장 창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내 최초로 수소버스 정규 버스노선이 울산에 투입된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울산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울산여객이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 시내버스 노선운행 시범행사 (사진출처 = 울산시) (c)시사타임즈

 

이번 양해각서(MOU)를 계기로 국내 최초로 공해배출이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저감 까지 가능한 수소버스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한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왕복 56km 구간(울산 124번)의 정규 노선을 운행하게 되는 수소버스는 1일 2회 운행하며, 충전은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한다. 현재 11대의 CNG(압축천연가스) 버스를 운영하는 울산 124번 버스의 정규 노선에 투입했다.

 

산업부는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를 전국 주요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한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 1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수소버스는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수소버스는 자체적으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며 버스 1대가 중형 경유차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 1만 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한편 22일 MOU 체결식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지역 운수업체 대표, 수소차 관련 업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울산시, 현대차, 세종공업, 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수소 생산과 공급, 활용에 이르는 全 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이다.

 

특히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지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약 22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성윤모 장관은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밸류 체인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가스공사와 덕양 등 13개 수소 관련 업체가 참여하는 SPC가 올해 말 설립되며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약 1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