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영화

국립과천과학관, SF영화풀이 ‘시네마토크’ 27일 개최

국립과천과학관, SF영화풀이 ‘시네마토크’ 27일 개최

서울대 장대익 교수, 박상준 SF평론가 등 과학자·영화평론가 대거 참여

시네마토크 사전질의 이벤트 오픈…아이패드 등 푸짐한 경품 마련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국내 정상급 SF전문가들과 함께 SF영화를 풀이하는 고품격 과학토크콘서트 ‘시네마토크’가 오는 9월27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국내 정상급 SF전문가들과 함께 SF영화를 풀이하는 고품격 과학토크콘서트 <시네마토크>가 오는 9월 27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시네마토크 주제영화 포스터. (사진 제공= 국립과천과학관). ⒞시사타임즈


국립과천과학관(관장 김선빈)은 오는 26일 개막되는 ‘SF2014, Science & Future’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과학자, 영화평론가가 함께 과학과 인문학의 관점으로 SF영화를 심도 있게 해부하는 고품격 과학 토크콘서트인 ‘시네마토크’를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중들에 널리 알려진 각 분야의 전문 과학자들과 영화 평론가가 함께 참여하는 융합 프로그램인 ‘시네마토크’는 ‘외계생명체와의 만남’을 다룬 5편의 SF영화를 엄선, 미개척 우주와 외계 생명체의 존재 및 가능성. 그리고 그에 대해 인류가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우주와 외계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해 벌써부터 예매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올해 ‘시네마토크’에서 첫 번째로 다룰 작품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로 27일 서대문박물관 이정모 관장과 박상준 SF아카이브 대표를 초청해 ‘만남의 기억: 인간의 기원과 외계생명의 관계’란 주제로 인류의 탄생과 진화에 외부의 힘이 개입됐는지 심도 있는 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또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에서는 고려대 전기전자파공학부 이종필 교수, 주성철 영화평론가를 초청해 ‘만남의 비극: 욕망의 우주적 확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28일에는 닐 블롬캠프 감독의 <디스트릭트9>을 다루며,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와 허핑턴포스트코리아 김도훈 편집장, 허남웅 맥스무비 기자를 초청해 ‘만남의 현실: 외계인을 통해 바라본 인류의 현실’이란 주제로 인종과 계급으로 나눠진 인류문명의 자화상에 대한 이야기할 예정이다.


10월3일에는 <스타트랙 퍼스트콘택트>를 서울대 천문학부 윤성철 교수, 익스트림무비 김종철 편집장이 ‘우주문명에 참여할 자격’이란 주제로, <콘택트> 상영후에는 이명현 세티코리아 조직위원장과 김창규 SF칼럼리스트가 참여해 ‘외계지적생명체의 형태와 조우 가능성’이란 주제로 SF영화를 해부한다.


우사임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전시과장은 “올해 시네마토크는 SF영화를 보며 과학자의 꿈을 꾸고 있는 어린이들부터 외계인과 UFO 등에 관심이 많은 성인들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고급 과학 토크 콘텐츠로 꾸려졌다”며 “‘우주 저 너머–외계 생명체와의 만남’을 담고 있는 다양한 영화들을 통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장면들의 실제적, 과학적 가능성과 타자와의 만남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생각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과천과학관은 민족 최대의 명절을 앞두고 9월5일부터 19일 사이에 시네마토크 티켓을 예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가위 맞이 ‘이건 꼭 물어봐야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는 예매를 진행 한 시네마토크 주제 및 내용에 대해 초청 패널들에게 질문할 내용을 사전에 수렴하는 이벤트로 채택된 질문들 중 5인을 추첨해 아이패드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참가방법은 시네마토크 예매 진행 후, 예매를 진행한 명의자의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해 SF2014 공식 페이스북 계정(www.facebook. com/sffestival2014)에 게시된 이벤트에 참여하면 되며, 예매를 진행한 시네마토크의 영화 제목과 질문을 댓글로 기입하면 된다.


채택된 질문 내용과 당첨자는 22일 SF2014 공식 홈페이지(sf2014. sciencecenter.go.kr)를 통해 공지된다. 시네마토크 관람료는 2천원이며, 관람권은 인터파크 예매사이트(ticket.interpark.com)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SF2014, Science & Future’는 국립과천과학관의 브랜드 축제로, 올해는 ‘우주 저 너머’를 주제로 오는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전시 ‘우주 저 너머’, 전시 ‘올댓SF’, ‘SF포럼’, ‘SF어워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네마토크’와 ‘SF2014, Science & Futur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F2014 공식 홈페이지(sf2014.sciencecenter.go.kr)와 블로그(sf_ 2014.blog.me)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