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국립수목원,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식물 씨앗 형태 특징 기준 마련

국립수목원,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식물 씨앗 형태 특징 기준 마련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이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식물 씨앗의 형태와 특징 기준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해 국립수목원은 한국 최다종(1,500종)의 종자 실체를 하나로 집대성한 야생식물 종자 기준 서적 「Seed Atlas of Korea, 한국야생식물 종자도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국 야생식물 종자도감 표지 (사진출처 = 국립수목원) (c)시사타임즈

 

국립수목원 종자은행은 씨앗의 ‘타임캡슐’로 우리나라 희귀 및 특산 식물을 포함하여 아시아의 야생식물 3,302종의 종자를 보전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한국야생식물 종자도감(Seed Atlas of Korea)은 발간하게 됐다.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종자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여러 보전 연구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됐다”면서 “우리나라 희귀식물307종과 특산식물 139종을 포함한 자생식물 1,500종의 식물 식별이 가능하도록 종자 간의 형태적 분류key와 종자의 다채로운 모양과 선명한 색, 독특한 표면 무늬 등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야생식물 종자도감(Seed Atlas of Korea)은 우리나라 자생식물 1,500종에 대해 광학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의 화상 자료와 종자 외부 형태 특성을 분석하여 집대성했다.

 

특히 종자 모양이 만두를 닮은 조도만두나무의 선명한 붉은색과 나비모양의 자작나무 종자, 하트형의 백당나무 종자, 눈으로 관찰하기 힘든 1mm 크기의 작은 진달래 종자 모습 등 다양한 종자의 실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우리나라 자생 식물 종자의 미세한 차이는 식물을 식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며 “종자는 생명의 근원이자 농업발전의 주춧돌로 생물다양성의 안정적인 보전 활동과 자원의 이용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 야생식물 종자도감(Seed Atlas of Korea)」는 국립수목원 홈페이지의 ‘연구’ 탭에 있는 ‘연구간행물’에서 PDF로 누구나 다운받아 볼 수 있고, 자생식물 종자의 모습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국립수목원에서 개최하고 있는 “2018년 희귀특산식물 특별전”에서도 우리나라에서 사라져가는 식물의 열매와 종자의 모습을 9월29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