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47명 최종 확정…명단 비공개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47명 최종 확정…명단 비공개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국사편찬위원회는 2017년부터 국정으로 전환되는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집필진 총 47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집필진 공개모집에 응모한 인원은 교수·연구원 37명, 현장교원 19명 등 총 56명으로 집계됐으며, 위원회는 이 가운데 심사를 거쳐 17명을 선정했다.

 

또 시대별 대표 집필자로 학계에 명망이 높은 원로 학자 30명을 초빙해 집필진은 최종 47명으로 구성됐다.

 

47명 가운데 중학교 역사①, 역사②(교사용 지도서 포함) 교과서 집필진은 26명, 고등학교 한국사 집필진은 21명이다.

 

아울러 현대사를 더 다양하고 깊이 있게 서술할 수 있도록 정치·경제·헌법 등 인접 학문 전문가가 집필에 참여한다.

 

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행 검정교과서의 경우 중학교 역사 집필진은 평균 12.4명,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평균 7.4명”이라며 “이번에 선정된 인원은 기존 검정교과서 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집필진 명단 공개 시기와 방법은 집필진과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기존의 검정 역사교과서도 집필진 명단은 검정기관의 심의를 통과한 후, 단위학교의 채택을 위한 전시본에서 최초 공개한다”면서 “집필진들이 최대한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집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야당 소속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은 24일 국사편찬위원회가 국정 국사교과서 집필진 명단을 비공개한 것과 관련해 국회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의 알권리를 원천봉쇄했다”며 “밀실 편찬을 즉각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위원들은 “황우여 교육부장관과 김정배 국편위원장은 수차례에 걸쳐 집필진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지만 이로써 이 약속은 휴지조각이 됐다”면서 “국정교과서 편찬 과정에서 집필진만큼 중요한 ‘편찬심의위원회’ 위원 공개 관련 내용은 들어가 있지도 않아 결국 정부 스스로가 깜깜이·밀실교과서 편찬을 확인해줬다”고 비판했다.

 

또한 “교육부는 예비비 등 예산 내역을 아직까지 국회에 제출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국정도서 기본계획’ 예산 항목을 백지로 제출하는 기만적인 행정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는 정보공개법 위반 소지가 있는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누가 묻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공개한다고 했던 집필진조차 공개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권 입맛 맞게 한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도리는 없다”면서 “최소한의 진정성이라도 주장하려면 지금이라도 집필진과 심의위원을 전부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