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NGO

굿피플의사회, 제1회 컨퍼런스 14일 개최

굿피플의사회, 제1회 컨퍼런스 14일 개최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회장 안정복)이 3월14일 저녁 7시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제 1회 굿피플의사회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민간단체 의료봉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 날 컨퍼런스는 굿피플의사회 창단 1주년을 기념하여 민간단체에서 실시하는 의료봉사의 현황들을 되짚어보고 앞으로 더욱 효율적이고 진정성 있는 의료봉사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김상균 전문위원이 ‘국제보건 정세 변화에 따른 NGO 의료활동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NGO 의료활동의 방향으로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및 협력 ▲중·단기 보건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체계적인 접근 ▲표준화된 평가체계 확립 및 성과 관리를 강조했다.

 

또 굿피플 사랑의의료봉사/긴급구호 담당 김이규 부회장(현 파랑새의원 원장)과 G샘병원 박상은 원장이 각각 ‘사랑의 의료봉사 사업 경과보고 및 방향’과 ‘병원 및 병원 소속 의료봉사단 활동’에 대한 사례발표를 실시하였다.

 

지난 2013년 4월7일 창단한 굿피플의사회는 지난 1년 동안 국내 각지의 외국인근로자, 노숙인 등을 위한 의료봉사를 실시해왔으며 지난해 11월 필리핀 중남부를 덮친 초대형 태풍 ‘하이옌’에 대한 긴급구호의 일환으로 재난의료팀을 결성, 필리핀 태풍 피해 이재민들을 대상으로 2차례 긴급 의료지원활동을 펼친 바 있다.

 

아울러 굿피플은 지난 1999년부터 ‘사랑의 의료봉사’라는 대표적인 보건의료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굿피플 ‘사랑의 의료봉사’는 이동진료차량(일명 사봉이) 2대를 이용해 국내 의료 혜택이 미치지 못하는 산간벽지의 독거노인과 조손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장애인, 노숙인들을 방문하여 매주 무료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290차 봉사횟수를 돌파했다.

 

컨퍼런스에서 굿피플 안정복 회장은 “굿피플의사회로 함께 헌신해오신 지난 1년 동안 의료인 여러분들 모두의 마음 속에 소외 이웃을 돕는 보람과 더불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고민들이 있었을 것”이라며 “오늘 이 자리에서 NGO 보건의료사업의 현황과 사례들을 돌아보고 추후 과제들을 함께 논의하는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컨퍼런스를 통해 우리의 마음이 뜨거운 열정으로 다시 채워지고 지구 끝까지 사랑의 인술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굿피플은 지난 3월13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역 쪽방 상담소에서 노숙인을 대상으로 한 ‘사랑의 의료봉사’를 열었으며 이 날 의료봉사 현장에 킹스웨이 자선단체(Kingsway Charities)의 블레싱(Mary Ann Gregory Blessing) 대표이사가 방문해 노숙인 진료 현장을 관심 있게 지켜봐 눈길을 끌었다.

 

굿피플은 앞으로도 국내 소외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의료봉사’를 비롯해 해외 각지에서도 말라리아센터 운영·무료 백내장 수술·병원 건립 및 운영 등 전 세계 이웃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