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김병욱 의원 “최근 3년간 대입 자기소개서 표절의심 306명 합격해”

김병욱 의원 “최근 3년간 대입 자기소개서 표절의심 306명 합격해”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국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병욱 의원(성남시 분당을)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제출받은 ‘2017학년도~2019학년도 자기소개서 유사도검색시스템 운영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자기소개서 표절이 의심되는 학생은 4,350명이었고 이 중 306명이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2019학년도 125개 대학 600,700명의 자기소개서 유사도검색 결과 유사도율이 5%이상에서 30%미만인 학생은 1,196명이었고 이 중 73명이 합격했으며 유사도율이 30%이상 수준 학생은 125명이었으나 합격한 학생은 없었다”고 알렸다.

 

▲자료제공 = 김병욱 의원실 (c)시사타임즈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마련한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서류 유사도 검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유사도 검증 대상은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 등 학생부종합전형에 제출되는 서류를 대상으로 하며 대학은 유사도 검증 결과를 반드시 평가에 반영하여야 하고 이를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 의원은 “학생부 종합전형의 취지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자질을 평가하는 전형인데, 표절이 의심되는 자기소개서로도 합격한다는 것은 학생부 종합전형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표절의심 학생에 대해 소명 절차를 거친다고는 하나 명확한 조사를 통한 선별이 불가능한 만큼 제도의 허점으로 부적절한 학생들이 합격하지 않았는지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