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25일까지 5일장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25일까지 5일장

26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서 영결식

국회의사당 등 전국에 분향소 설치

 

 

[시사타임즈 보도팀] 정부는 22일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새벽 서거한 김 전 대통령의 유족과 국가장에 합의하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장례 절차를 심의·의결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국가장안(案)을 재가, 확정했다.

 

장례명칭은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으로, 장례 기간은 국가장법에 따라 26일까지 5일장으로 정해졌다.

 

장례위원장은 그동안의 관례와 유족의 의견을 존중해 황교안 국무총리로 결정했다.

 

영결식은 26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에서 거행된다. 안장식은 영결식 종료 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엄수된다.

 

국가장 기간에는 조기가 게양된다.

 

정부는 국민 모두가 함께 애도하고 추모하기 위해 전국 각지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적 결정으로 분향소를 설치하도록 했다.

 

정부 대표 분향소는 국회의사당에 마련되며, 서울의 기타 지역 및 전국 각지의 분향소는 유가족과 협의해 설치한다.

 

해외교민과 친분 있는 외국 인사들의 조문을 위해 재외공관장의 결정으로 재외공관 분향소도 설치된다.

 

행자부 내에는 국가장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이 구성된다.

 

실무추진단은 영결식과 안장식 준비, 유가족 지원, 분향소 지원, 식장안내 및 설치, 홍보, 상황 유지 등 제반 실무 업무를 담당한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은 민주화를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으며 제14대 대통령으로 재임하면서 국가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며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해서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빈틈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대한민국을 성공한 나라로 반석 위에 올려놓으신 위대한 지도자를 잃은 비통한 심정을 금할 수 없으며, 전 국민과 함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어 “앞으로 구성될 장례위원회를 중심으로 유족 측과 긴밀히 협의해 전직 대통령 예우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국가장을 거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시사타임즈 보도팀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