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남북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 진행

남북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 진행

8월10일까지 5만 7천여 명 대상 조사 예정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통일부는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오는 8월10일까지 5만7천여 명의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남북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 통일부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통일부는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향후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이 추진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북한 가족 전달용 영상편지를 제작할 의사가 있는지 직접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산가족 찾기를 신청할 당시 입력한 주소나 연락처, 가족사항 등 개인정보 중 누락되거나 변경된 내용을 수정하여 정보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조사는 우편·전화·방문 등 세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며,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된 전문 조사업체가 수행한다.

 

첫 번째는 우편조사로, 이산가족 찾기 신청 당시 기재했던 주소로 설문지를 발송한다. 두 번째는 전화조사로, 신청 당시 기재했던 연락처로 조사원들이 전화를 걸 예정이다. 세 번째는 방문조사로, 우편 또는 전화조사가 불가능한 이산가족들을 대상으로 조사원들이 직접 방문하게 된다.

 

조사기간에 이산가족들의 문의에 대비해 ‘콜센터(080-801-8771)’를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우리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통해 합의한 8·15 이산가족 상봉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고 알렸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