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녹색당 동물권 선거운동본부 지난 23일 출범

녹색당 동물권 선거운동본부 지난 23일 출범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녹색당이 지난 1월23일 오후 1시 녹색당 동물권 선거운동본부 출범식을 갖고, “동물이 물건이 아니라 생명으로 대우받고, 이로 인해 인간도 더 존엄한 세상”을 선포했다.

 

▲녹색당 동물권 선거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진행된 동물권 토크쇼 모습 (사진출처 = 녹색당) ⒞시사타임즈
 

 

국내 최초로 출범한 동물권 선본 출범식은 한남동 테이크아웃드로잉에서 8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출범식은 ‘동물권을 옹호하는 변호사 모임’에서 활동해온 녹색당 당원 장서연 변호사의 사회로 열린 이 행사는 테이크아웃드로잉 최소연 대표의 인사, 극단 ‘더더더’와 동물권 선본이 동물들의 고통받는 현실을 표현한 퍼포먼스로 눈길을 모았다.

 

이와 함께 동물권 선거운동본부는 이번 총선에 내건 녹색당의 동물권 정책 공약 기조를 발표했다.

 

녹색당의 동물권 5대 공약 기조는 ▲헌법적 차원에서 국가의 ‘동물보호의무’를 명시 ▲생태적 도시 정책 ▲공장식 축산을 동물복지축산으로 전환 ▲동물학대 제로 사회 ▲야생동식물 서식지의 보존과 복원 등이었다.

 

2부에서 진행된 토크쇼에서는 이권우, 김현지, 오민희,박상원, 김봉균, 전채은 씨가 패널이 출연해 각각 실험동물, 농장동물, 반려동물, 길고양이, 야생동물, 전시동물의 현실과 이를 개선하는 해법을 강조했다.

 

축사에 나선 이항 (사)한국범보전기금 대표 겸 서울대 수의대 교수는 “쫓겨다니는 사람도 많고 쫓겨다니는 동물도 많다”며 “힘이 있는 사람일수록 대변자가 많은데 야생동물을 대변할 정치인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채은 케어 대표는 “동물권 문제는 이 사회에서 아예 소외되어 있구나 하는 생각이 자주 든다”면서 “녹색당의 동물권 행보에 감사하다. 앞으로도 열심히 돕겠다”고 전했다.

 

생명다양성재단에서 근무하는 영장류 학자 김산하 박사는 “개구리에게서 무덤덤함과 초연함을, 벌레에게서 우직함과 자기 확신을 발견한다”며 유머러스하게 ‘자연에서 발견하는 다양한 가치’를 소개하고 긴팔원숭이식 인사를 선보여 좌중에 웃음을 안겼다.

 

김 박사는 “지금까지 역사와 자연사가 동떨어져 있었다”며 “오늘 이 순간 자연사와 역사가 만나는 순간”이라고 밝혔다.

 

녹색당 동물권 선거운동본부의 조세형 본부장은 “동물만이 아니라 인간의 이야기를 같이 하는 것이 동물권”이라고 토로했다.

 

황윤 비례대표 후보 1번 예정자는 “인수공통전염병은 동물학대가 인간에게 바이러스로 돌아온 것”이라면서 “한 나라의 도덕성은 동물을 다루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는 마하트마 간디의 격언을 소개했다.

 

이날 녹색당이 발표한 동물권 세부 정책 기조는 다음과 같다.

 

▲동물복지 및 동물보호 전담국 설치 ▲민법에서 동물을 물건이 아닌 생명임을 명문화 -생태적 도시 정책 ▲정부와 지자체, 동물보호시민단체로 구성되는 동물복지위원회 제도화 ▲유기동물 수 줄이고 보호소의 통일적 운영 지침 및 지원 정책 마련 ▲동물학대적 번식업 금지, 동물 판매업 규제 ▲길고양이 급식소 확대 및 캣맘 참여 인도적 중성화(TNR) 실시 ▲감금틀 사육 방식 금지와 동물복지농장 기준 의무화 ▲농장동물 사육환경 표시제도 의무화 및 동물복지농장 인증제도 홍보 강화 ▲단체급식에서의 채식인 선택권 보장 및 식료품 비건 표시제도 도입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동물학대 처벌의 실효성과 재발방지책 강화 ▲동물습성에 반하는 동물 이용행위 규제 기본법 제정 ▲10년대 현행 동물실험의 50% 감축 ▲학교 동물실험 금지 및 생명감수성 교육 ▲동물원 사육환경에 엄격한 기준 마련하고 허가제를 도입하는 동물원법 제정 ▲야생동식물 서식지 파괴 토건사업 규제 및 서식지 복원 ▲멸종위기종 상업적 이용 규제, 불법 포획 강력 처벌 ▲생물권역 내 이용률 낮은 고속도로의 재자연화 등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