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부·지자체

대통령 주재 과학기술전략회의 신설…R&D 혁신 추진

대통령 주재 과학기술전략회의 신설…R&D 혁신 추진

박 대통령 “알파고 쇼크는 인공지능 개발에 긍정적 자극”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인과 전문가 20여명을 초청해 ‘지능정보사회 민관합동 간담회’를 개최하고 “컨트롤타워 기능의 취약성을 해결해서 R&D(연구·개발) 투자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대통령 주재 과학기술전략회의를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지능정보사회 민관합동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시사타임즈

 

  

박 대통령은 과학기술전략회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들과 관계 부처 공무원 등으로 구성할 것”이라며 “핵심 과학기술 정책과 사업, 부처 간 이견 대립 사안을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전략을 마련하고, 조정 역할을 수행하면서 우리 R&D 시스템의 근본적 혁신을 추진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의 국가과학기술심의회는 부처 요구에 기반한 버튼업(bottom-up) 방식의 상시 심의와 조정 역할을 하는 한편, 과학기술전략회의 결정사항의 후속 조치를 담당해서 양 회의체의 시너지효과도 창출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 R&D 투자는 GDP 대비 비중이 2014년 기준 4.3%로 세계 1위, 절대규모로도 세계 6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연구개발 생산성은 미국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라면서 “이런 현상은 R&D 컨트롤 타워의 기능이 취약해서 국가 R&D 투자가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하고 있는 데에도 기인한다”고 말해다.

 

나아가 “현재 국가과학기술심의회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지만 조정 역할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도 있지만 이 기구는 특정 주제에 대해서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기구”라고 알렸다.

 

특히 “기초과학과 산업기술을 차별성 없는 잣대로 평가하는 획일적인 평가관리 방식도 개선돼야 하는데, 산업기술 R&D의 경우 연구개발 결과는 영업 비밀에 속하는 사안인데도 논문 발표를 요구하거나 기초과학기술에 대해 짧은 기간에 결과를 내라고 독촉하는 평가관리 방식으로는 R&D 투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가 없다”면서 “지금의 R&D 컨트롤타워가 해묵은 선수, 심판 문제를 계속 야기하는 문제도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학, 출연연, 기업이 차별 없는 연구를 할 것이 아니라 대학은 한계돌파형 기초연구와 인력양성에, 출연연들은 10년 후 국가가 필요로 하는 원천연구와 응용연구에, 기업은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신제품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은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국에 대해 “무엇보다 우리 사회가 이번 알파고 쇼크를 계기로 더 늦기 전에 인공지능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서 큰 경각심과 자극을 받은 것이 역설적으로 상당히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가 인공지능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만 갖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인공지능도 사람에 의한 기술진보의 산물이며, 과거에 수많은 발명품들이 그래왔듯이 인류에게 더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믿는다”고 역설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개방과 협업에 의한 민간주도 R&D 필요성 ▲네거티브 규제환경 구축 ▲고급 SW엔지니어 양성 시스템 강화 등을 주문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