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동물자유연대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시스템 정비 및 인도적 살처분해야”

 

동물자유연대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시스템 정비 및 인도적 살처분해야”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동물자유연대가 24일 오후 3시 30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시스템 정비 및 인도적 살처분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동물자유연대 (c)시사타임즈

 

동물자유연대는 “17일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경기도 파주 소재 돼지 농가에서 발병한 후 17일 경기도 연천에서 추가 발생한 데 이어 어제와 오늘 사이 경기도 김포와 파주 의심 농가에서 확진 판정이 나왔다”며 “치사율 100%에 달하는 심각한 전염성 질병의 발생은 그 자체로 고통이고 비극이지만 백신이나 치료제조차 없는 상황에서 건강한 동물들조차 대량 살처분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안타까워 했다.

 

이어 “바이러스의 생존율이 높고 치료제도 없는 조건에서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살처분 시행은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겠으나, 이 과정에서 ‘빨리 죽여 묻는 것’만이 능사인 것처럼 묻지마 살처분이 횡행하는 것은 심히 우려스러운 일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후 정부는 방역을 핑계로 살처분 현장에 대한 최소한의 점검과 감시조차 막은 채 용역회사를 통해 살처분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언론의 보도 등을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이 정한 최소한의 지침조차 위반하며 일부 돼지들을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생매장하거나 포크레인 등 중장비로 내리찍어 죽이는 등 잔인한 방식이 동원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대한민국은 소위 ‘구제역 파동’ 당시 생매장으로 국내외의 비판을 받고 가스를 이용한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살처분 상황은 졸속으로 진행되어 과거의 생매장 방식과 별반 차이가 없어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며 “게다가 비용 절감을 위해 국제기구 등에서 권장하는 질소가 아닌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면서 제대로 된 안전조치도 없이 무리하게 살처분을 진행, 동물의 고통을 가중하는 것은 물론이요 사람마저 위험에 노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학적 근거 없이 살처분 대상을 과하게 확대하는 방식도 문제이다”면서 “농식부는 최근 돼지열병 대응 과정에서 500m가 아닌 3km로 살처분 대상 지역을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살처분이 유일한 방법이라도 이를 남발해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동물자유연대는 “생명을 죽이지 않거나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은 외면한채 농가 사이의 거리와 전파 가능성과의 상관 관계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가 합리적인지 아무 근거도 없이 무조건 죽이고 보자는 방식으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라는 재난을 극복할 수 없다”며 “무조건 동물을 죽여 해법을 찾겠다는 비인도적 정책은 농장동물을 넘어 야생 동물의 목숨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나아가 “허술한 방역체계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라면서 “공항이나 항만에서 진행되는 축산물 검역은 155건에 불과했는데, 이는 올해 상반기 적발된 5만 6105건의 고작 0.36%에 불과하다. 5만 5000건 이상의 불법유입 축산물 중 고작 155건에 대한 조사만으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완벽차단은 애당초 불가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러한 방역체계의 구멍으로 사람과 동물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며 “지금이라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바이러스 방역체계 전반에 대한 재정비 및 사람과 동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물자유연대는 “삶과 죽음이라는 필멸자의 숙명 앞에서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없다”면서 ▲살처분 최소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500m 권역만 시행 ▲질소 사용등 인도적 방식의 살처분 시행 ▲살처분 과정에 동물단체의 참관 허용 ▲파주와 연천의 살처분 용역계약 내용 및 관리점검 현황 공개 등을 촉구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