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멸종위기 흰코뿔소 만델라 합사 성사…31일 첫공개

                  지난 5월 3일 첫 합사에 성공한 흰코뿔소 만델라(좌)와 초미(우)가 시민들에게 첫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서울대공원. ⒞시사타임즈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서울동물원은 작년 11월에 싱가폴동물원에서 들여온 흰코뿔소 만델라가 신부 초미와의 합사가 순조롭게 성사됨에 따라 5월31일 첫 공개한다고 밝혔다.

 

서울동물원은 “‘만델라’를 지난 11월 국내에 들어온 즉시 시민과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었다”면서 “야생성이 강한 ‘만델라’가 좀처럼 안정을 취하지 못하고 난폭한 성격을 보인데다 지난 1월초부터 초미’와의 합방을 위한 얼굴 익히기 시간을 가져 온 이후 지난 5월3일 첫 합사가 성공리에 성사됨에 따라 31일 시민에게 첫 공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흰코뿔소 만델라와 초미 합사에 성공 동영상 (제공=서울대공원) ⒞시사타임즈


만델라는 세계적인 희귀종 흰코뿔소 수컷으로, 지난해 11월3일 10시간이 넘는 여정 끝에 서울동물원으로 들여옴에 따라 국내 동물원에서 완전 멸종위기에 놓인 흰코뿔소가 다시 대를 이을 수 있는 계기가 된 귀한 손님이다.

 

국제적 멸종위기 Ⅰ급 동물인 흰코뿔소는 국내에선 완전 멸종위기에 놓인 동물이다.

 

코뿔소 ‘만델라’는 2004년 10월15일생(8살)의 건장한 수컷으로 그해 12월7일에 국제혈통등록에 등재된 동물로서 국제적으로 혈통을 인정받았다. 싱가폴동물원을 출발한지 10시간의 여정 끝에 서울동물원에 도착했다.

 

현재 국내 보유 흰코뿔소는 서울동물원에만 4마리를 보유하고 있다. 수컷 ‘코돌이’와 암컷 ‘코순이’, ‘수미’는 나이가 많아 임신 가능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로 유일하게 임신이 가능한 ‘초미’가 있어 새로운 수컷 코뿔소의 도입을 결정하게 됐다.

 

수컷 ‘코돌이’는 지난 84년(32~33살추정) 서울동물원 개장과 함께 일본의 가와하라동물원에서 들어온 개체로서 함께 들어온 암컷 ‘코순이’(32~33살 추정)와 85년 일본에서 들어온 ‘수미’(31~32살 추정)를 아내로 맞아 1부2처로 함께 살아왔다. 그리고 지난 96년 2월 ‘수미’와의 사이에서 딸 ‘초미’(96년 2월생)를 낳았다.

 

신랑 만델라와 신부 초미의 합사가 성공하고 지금은 친하게 지내고 있지만 그 진행과정은 쉽지 않았다.

 

지구상에서 코끼리 다음으로 큰 덩치를 가진 코뿔소(만델라 1500~2000㎏ / 수미 2000~2500㎏)이기에 이들의 싸움은 예상치 못한 큰 불상사를 불러 올 수도 있었다.

 

그러나 몇차례에 걸친 밀고 당기는 신경전은 난폭한 야생성을 가진 만델라지만 수미의 훨씬 큰 덩치 앞에선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수미 또한 만델라가 싫지는 않은 듯 그를 받아들여 현재 함께 야외 방사장을 거닐며 친하게 지내고 있다.

 

조미순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