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고 재차 피력”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고 재차 피력” 

26일 갑작스럽게 ‘제2차 남북정상회담’ 북한지역 통일각서 개최

트럼프 대통령 북미회담 철회 발언 급선회…27일 북미실무회담 진행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피력했다”고 말했다.

 

 

▲26일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진행됐다 (사진출처 = 청와대) (c)시사타임즈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가진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저는 지난주에 있었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특히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며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c)시사타임즈

아울러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과 관련해 “남북 고위급 회담을 오는 6월 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며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 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결과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갑작스럽게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 것에 대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요청을 해 왔고, 또 남북의 실무진이 통화를 통해서 협의를 하는 것보다 직접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서 전격적으로 회담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피력을 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불분명한 것은 비핵화의 의지가 아니라 자신들이 비핵화를 할 경우에 미국에서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것에 대해서 확실히 신뢰할 수 있는가라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나아가 “반면에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경우 적대관계를 확실히 종식화시킬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번영까지 도울 뜻이 있다는 의사를 분명히 피력했다”며 “저는 양국 간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이런 의지들을 서로 전달하고, 또 직접 소통을 통해서 상대의 의지를 확인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가 학고하다는 판단의 근거에 대해 “그 점에 대해서는 제가 여러 차례 이미 설명 드렸고, 폼페이오 장관도 방북 시에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직접 확인했다라고 말한 바가 있다”면서 “그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비핵화에 대해서 뜻이 같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실현해 갈 것인가라는 로드맵은 또 양국 간에 협의가 필요하고, 그런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며 “그러나 그 로드맵은 북미 간에 협의할 문제이기 때문에 제가 앞질러서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CVID에 대해서는 “우선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제가 거듭 말씀드렸기 때문에 저의 거듭된 답변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북미 간에 회담을 하려면 그 점에 대한 상대의 의지를 확인한 후에 회담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면서 “북미 간에 회담을 합의하고 실무 협상을 한다는 것은 미국에서도 북한의 그런 의지를 확인한 것이 아니냐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고, 혹시라도 확인 과정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 실무 협상 과정에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고 알렸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c)시사타임즈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있은 후, 기존에 북미회담을 철회했던 것과는 달리 “싱가포르 회담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27일 오후(현지시각) 미 국무부의 헤더 나워트 대변인은 성명을 내어 북-미 실무회담이 판문점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공식확인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이후 트위터에 글을 올려 “우리의 미국 팀이 김정은과 나의 정상회담 준비를 하기 위해 북한에 도착했다”고 북미 실무회담을 확인해주기도 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