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청와대

문 대통령, 홍범도 장군 1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서훈

문 대통령, 홍범도 장군 1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서훈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봉오동 전투 전승 제101주년을 계기로 故 홍범도 장군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했다.

 

▲특별기를 통해 15일 서울공항에 도착한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하기 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c)시사타임즈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17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우원식 이사장(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훈장을 직접 수여했다.

 

앞서 홍범도 장군은 1962년 항일무장투쟁의 공적과 건국의 공로를 인정받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받은 바 있다.

 

청와대는 대한민국 최고훈장을 수여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일생을 독립운동에 바친 공적 외에 전 국민에게 독립 정신을 일깨워 국민 통합과 애국심 함양에 기여한 공적이 있기 때문”이라며 “옛 소련의 스탈린에 의해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한 뒤 동포사회 지도자로서 고려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긍지를 제고하기 위해 힘썼으며 현재까지도 고려인 사회 내 한민족 정체성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4월 카자흐스탄 방문을 계기로 한 토카예프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을 요청했고, 토카예프 대통령은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당초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인 지난해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을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연기되다 이번 토카예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성사됐다.

 

청와대는 “토카예프 대통령은 홍 장군과 관련된 2건의 사료를 전달했다”면서 “1943년 순국 당시의 사망진단서 원본과 말년에 수위장으로 근무하셨던 고려극장의 사임서 복사본이다”고 알렸다.

 

한편 홍범도 장군의 유해는 광복절인 지난 15일 고국으로 돌아왔으며, 국내로 봉환된 장군의 유해는 17일까지 국민 추모기간을 거쳐 18일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