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문체부 ‘블랙리스트’ 대국민 사과…“부끄럽고 참담”

문체부 ‘블랙리스트’ 대국민 사과…“부끄럽고 참담”

“문화행정 제반제도, 운영절차 개선할 것”

평창 점검 등 비상근무체제 가동키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그동안 논란이 된 잘못된 문화행정에 대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문화행정의 제반 제도와 운영절차를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무대행을 비롯한 주요 실국장들은 이날 오후 “문화예술인과 국민 여러분께 크나큰 고통과 실망, 좌절을 안겨드려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예술 표현의 자유와 창의성을 지키는 보루가 돼야 할 우리 문체부가, 공공지원에서 배제되는 예술인 명단으로 인해 문화예술 지원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 것에 대해 너무나 참담하고 부끄럽다”면서 “누구보다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앞장서야 할 실·국장들부터 통절하게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특검 수사 등을 통해 문체부가 져야 할 책임에 대해서는 마땅히 감내하겠다”며 “문화와 예술의 본래 가치와 정신을 지키는 것을 문화행정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명심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며 문화와 예술의 다양성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체부는 문화예술 정책과 지원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문화행정의 제반 제도와 운영절차를 과감히 개선할 방침이다.

 

나아가 문화예술계의 자율성 확립방안을 논의할 기구를 구성하고 이 기구에 문화 옴부즈맨 기능을 부여, 부당한 개입과 불공정 사례들을 제보받아 직접 점검·시정할 계획이다.

 

문화예술진흥법을 개정해 문화예술의 표현이나 활동에 대한 부당한 차별이나 개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규정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당한 축소 또는 폐지 논란이 있는 지원 사업 등은 재검토해 문제가 있는 부분은 바로잡을 계획이다.

 

문체부는 문화예술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조속한 시일 내 문화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립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조윤선 장관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23일 오전 9시송수근 장관 직무대행(1차관)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긴급 간부회의에서 문체부는 김갑수 기획조정실장(이하 기조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문체부 비상업무 대책반>을 구성, 운영하여 장관 직무대행의 업무수행을 적극 뒷받침하는 한편, 주요 현안들을 수시로 점검,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 주말에도 실·국장 중심으로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여 신속한 업무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우선 과제인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을 차질 없이 준비하기 위해 유동훈 2차관 중심으로 ‘평창올림픽지원단’을 일일 상황점검 체제로 가동하고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 등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체부는 대회준비 단계별 주요과제, 최근 언론에 보도된 현안, 자체 점검사항 등에 대해 일일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부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외래 관광객 유치와 설 연휴 및 동절기에 대비한 안전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소관 차관 및 간부들을 중심으로 현장소통 활동을 집중 전개해 관련분야·업계의 여론을 수렴하며 현장과의 스킨쉽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차단하고 문화예술계의 자율성, 문화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며, 주요정책과제들도 흔들림 없이 최선을 다해 추진할 예정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