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문화재청-국립중앙박물관, ‘신규 국가지정문화재 특별전’ 공동개최

문화재청-국립중앙박물관, ‘신규 국가지정문화재 특별전’ 공동개최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 비신’ 보물 지정 및 이수 2점 복원 계획도 추진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영훈)은 국보·보물로 새로 지정된 문화재를 소개하는 특별전을 매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공동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첫 특별전은 2017년 하반기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로써 새롭게 가치를 인정받은 여러 분야의 중요 문화재들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사립 기관이 보유하여 평소 접하기 어려운 국가지정문화재도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장자에게도 자신이 소중히 보관해 온 문화재의 의미와 가치를 국민과 함께 나누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이와 별도로 문화재청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관리 중이던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보물 제6호)」의 비신(碑身)’에 대해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비신은 일제강점기인 1915년에 탑비가 무너지면서 파손됨에 따라 안전관리를 위해 조선총독부 박물관에 보관되었다가 광복 이후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이 관리해왔다. 1963년에 귀부와 이수는 보물로 이미 지정되었으며, 이번에 비신도 함께 보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00년 고달사지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석제품 2점도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의 조사 결과 원종대사탑비의 이수 조각인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자리에 복원하기로 했다.

 

문화재청과 국립중앙박물관은 향후에도 “문화재의 국외전시 추진에 대한 협의, 박물관 소장품의 지정 조사와 소관 정보공유 확대, 국가지정문화재의 보존처리 등에 대한 정보 등을 공유·협력하여 국민의 문화재 향유 기회를 늘리고 문화유산으로 문화융성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