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민주당 “5·18 망언 한국당 의원, 국민 앞에 사과하라”

민주당 “5·18 망언 한국당 의원, 국민 앞에 사과하라”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와 관련해 망언이라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제 65차최고위원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 더불어민주당) (c)시사타임즈

 

미국을 방문중인 이해찬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에게 전한 메시지를 통해 “지난 8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벌어진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대해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면서 “‘5·18 진상규명 공청회’가 아니라 ‘5·18 모독회’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발표자의 천인공노할 망언뿐 아니라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의 발언이라고 믿기 어려운 망언들이 있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5·18의 역사적 사실과 그 숭고한 희생에 대해 모독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5·18광주민주화운동은 이미 30년 전에 국회 광주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청문회 활동을 통해 역사적 사실이 밝혀졌고, 그 결과에 따라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까지 내란 및 군사 반란죄로 구속되어 처벌받은 바 있다”면서 “여야가 ‘5·18민주화운동등에대한특별법’을 통과시켜서 ‘광주항쟁’을 ‘민주화운동’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1997년부터는 5·18민주화운동을 법정 기념일로 정해서 그 정신을 기려왔다는 것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명시했다.

 

이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5·18민주화운동을 모독하여온 지만원씨를 국회의 공식 행사장에 불러서 이미 사법부의 재판을 통해 허위사실로 판결난 발언들을 유포하도록 공청회 발표자로 세우고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이에 동조한 것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은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 헌법을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이라면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조치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 국민과 역사로부터 자유한국당이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성토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자유한국당이 5·18관련 범죄적 망언을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 같다”면서 “이번 사안은 유감 표명으로 끝낼 수 없다.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이 우리 국민이 이룬 위대한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역사 쿠데타이자,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야 3당과 공조를 통해 범죄적 망언을 한 의원들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고 가장 강력한 수준의 징계를 추진하겠다”며 “형사적 처벌에 대한 것도 검토하겠다. 이를 통해 다시는 민주주의의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당 박광온 의원이 작년 8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비방, 왜곡, 날조 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면서 “이 법을 야 3당과 협의해서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알렸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5·18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비방하고 왜곡·날조하는 행위, 그리고 5·18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를 모욕·비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면 강력하게 처벌하는 내용의 5·18민주화운동특별법개정안을 반드시 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이라며 “5·18과 관련된 허위·조작정보를 SNS나 포털 등에 유통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공적 규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