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박 대통령 “북 인권,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나갈 과제”

박 대통령 “북 인권,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나갈 과제”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북한 인권 문제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보호하는 차원뿐만 아니라 통일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시사타임즈

 

 

박 대통령은 이날 제3차 통일준비위원회를 주재하면서 “북한 주민들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려야 통일 이후 남북한 주민 통합도 빨라질 수 있고, 모두가 행복한 통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통일을 위한 우리 정부의 다양한 노력을 소개하면서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여전히 대화제의에 응하지 않고 있고 대북 인도지원과 민간차원의 교류도 북한의 소극적인 태도로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한다면 남북 관계의 문이 열리고, 통일 시대의 새 장이 열릴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내년은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로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북한의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남북간 민간교류와 협력 증진 ▲통일시 제기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연구 ▲통일 네트워크의 구심점화 ▲민관 협력 수준의 제고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민간교류 및 협력의 증진과 관련, “남과 북은 물론 국제사회까지 관심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을 적극 발굴해 달라”면서 “앞으로 우리 민족의 고유문화를 남북이 함께 발굴하고 세계에 알린다면 민족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세울 수 있고 남북 간의 동질성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통일된 한반도는 남과 북이 함께 살아갈 삶의 터전이다. 남북이 함께 산림을 조성하고 서로에게 필요한 종자를 교환하는 등 작은 환경 협력부터 시작을 했으면 한다”며 “북한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식수와 토양개선 사업을 비롯해서 소규모 친환경 에너지 지원 사업도 검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통일시 제기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연구와 관련해 “통일 후에 남북이 다른 가치를 갖고 있는 법질서 문제도 중요한 사항”이라면서 “통일 후 헌법의 가치 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차분히 연구해 나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통일준비위의 통일 네트워크 구심점화에 대해서는 “통일을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갈등을 극복하고 진정한 통합의 길로 나아가는 중심 역할을 해 달라”며 “통일준비위를 중심으로 통일 공감대 확산에 기여한 국내외 인물이나 단체에게 평화통일상 같은 상을 수상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만하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민관 협력수준의 제고에 대해 “통준위는 민간의 전문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연구 성과를 축적해 나가는 통일준비의 플랫폼이 돼야 한다”며 “이렇게 마련된 구상들이 정부의 정책 추진 경험과 결합하면 보다 현실성 있는 통일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