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박 대통령 “시대에 부응하는 분 찾기 쉬운 일이 아니었다”

박 대통령 “시대에 부응하는 분 찾기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총리 후보자의 국정 수행 능력이나 종합적인 자질보다는 신상털기식, 여론 재판식 비판이 반복돼서 많은 분들이 고사를 하거나 가족들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청문회 가기도 전에 개인적 비판이나 가족들 문제가 거론되는 데는 어느 누구도 감당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고 높아진 검증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분을 찾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홍원 총리의 유임과 관련해 “총리 후보자가 연이어 도중에 사퇴하면서 국정 공백과 국론 분열이 심화되고 혼란이 지속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심 끝에 지난주에 정 총리의 유임을 결정했다”면서 “돌이켜보면 이것은 우리 정치권이나 공직 사회에 국민들이 바라는 변화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유능한 공직 후보자를 상시 발굴해서 인재 풀을 만들고 평가와 검증 자료를 평소에 미리 관리해 필요한 자리에 꼭 필요한 인재를 찾아 쓰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미 발표한 것처럼 앞으로는 인사수석실을 신설해서 인사 시스템 전반을 개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도 인재들이 나라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데 있어 현행 인사청문회 제도에 개선할 점이 없는 지를 짚어보고,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나라가 여기서 경제 회복의 불씨를 되살리지 못하면 길을 잃게 된다”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한 개혁 과제들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앞으로 정 총리께서 지금까지 현장에서 절절이 느끼고 경험하신 것들을 토대로 국가개조와 시급한 국정 과제들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수석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박 대통령은 “이제 경제 대도약을 다시 국정 중심에 놓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새 경제팀이 출범하면 우리 경제의 일부 부진을 씻어내고 시장과 긴밀 소통하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안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책 대안을 모색해야 하겠다”면서 “새 경제팀의 첫 작품이 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경제 활력 제고 방안과 경제 대도약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을 세밀하게 담아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