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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봄철 졸음운전으로 5년간 160명 사망·6,343명 부상 당해

봄철 졸음운전으로 5년간 160명 사망·6,343명 부상 당해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봄철 졸음운전으로 인해 최근 5년간 발생한 교통사고로 160명이 사망하고 6,343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주상용)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는 졸음 운전사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는 봄철을 맞이하여 졸음운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봄철 졸음 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3,219건이 발생했다. 졸음 운전사고는 하루 중 새벽시간대(04~06시_11.5%) 및 낮시간대(14시~16시_11.4%)에 집중됐고, 요일별로는 토요일(18.0%)과 일요일(16.7%)에 많이 발생했다. 특히 토요일 새벽 4~6시(81건), 일요일 오후 14~16시(80건)는 졸음 운전에 주의해야할 시간대로 분석됐다.

 

졸음 운전사고 시간과 사고발생 운전자 연령과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면, 30대 이하는 오전 시간대(04시~08시_28.2%)에 사고 발생이 많은 반면, 40대 이상 운전자는 오후 시간대(14시~18시_25.7%)가 많은 특징을 나타냈다.

 


봄철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구성비(졸음운전 및 전체)(08~12년) 그래프 (사진제공 = 도로교통공단) ⒞시사타임즈


 

 

 

 

운전자가 약 3초 정도를 깜빡 졸 경우, 시속 60km인 차량은 약 50m를, 시속 100km인 경우는 약 80m를 운전자가 없는 상태로 질주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사고 피해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을 보더라도 졸음 운전사고는 5.0(명/100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2.4(명/100건)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속도로에서의 졸음운전사고의 경우, 17.9(명/100건)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4)보다 7.5배나 높아 졸음운전에 대해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졸음 운전사고의 법규위반별 사항으로는 안전운전 의무불이행이 가장 많았고, 중앙선 침범, 신호위반, 안전거리 미확보 순이었다. 중앙선 침범사고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에서의 구성비(5.8%)보다 졸음 운전사고에서 세 배(20.2%)나 높게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김태정 통합DB처장은 “봄철 환절기에 찾아오는 춘곤증은 교통안전에 있어 절대 피해야할 불청객으로 장시간 운전 시에는 2시간 마다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하고, 운전 중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주 창문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피로감이 느껴지면 무리하지 말고 졸음쉼터나 휴게소 등 안전한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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