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사범대생 수업지원단·대학생 봉사단,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지원

사범대생 수업지원단·대학생 봉사단,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지원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김승환)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지원을 위해 사범대생 수업지원단과 대학생 봉사단을 조직하여 오는 2학기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사범대생 수업지원단은 자유학기제 중학교(100교)에서 학생 참여형 교과수업을 지원하고 대학생 봉사단은 자유학기제 중학교(202교)에서 오후 ‘자유학기 활동’을 지원한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는 수업지원단은 31개의 사범대학(전국 46개)에서 대학생을 추천했고 서류 심사와 중학교 매칭을 통해 최종 100명의 사범대생을 선정했다.

 

선정된 대학생들은 담당교사와 협의해 자유학기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교과시간에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지원하게 된다.

 

올해 2회째인 대학생 봉사단은 2015년 시범운영에서 교사,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등 성공적 운영으로 올해는 그 규모를 202팀으로 확대했다.

 

대학생 봉사단은 97개 대학에서 248(1,943명)팀이 신청을 했고 최종 선정된 202팀은 자유학기제 정규교육과정 중 주로 오후에 이루어지는 4가지 영역의 자유학기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대학생들의 내실있는 자유학기제 지원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학생 및 중학교 담당교사가 함께하는 사전연수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사전연수에서는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학교 현장에서 원하는 지원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봉사활동의 의의와 중요성, 자유학기 활동 소개 및 대학생의 역할 등에 대한 강의와 세부 지원활동 등에 대한 대학생-담당교사간 사전협의가 이루어진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생과 함께하는 교과 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을 통해 학생 참여·활동형 수업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올해의 성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