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 개최

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 개최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방안, 스마트 교통 인프라 추진방안 논의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전략 마련을 위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를 15일 개최했다.

 

이번 2차 토론회에서는 산업부분 에너지효율 혁신 방안 및 스마트 교통 인프라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주제 발표에 나선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에너지분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단일 설비·기기 효율관리 중심에서 ICT 기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보급정책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23만개 스마트공장 보급과 연계, 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 대상으로 보급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인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효율혁신 프로그램운영을 제안했다.

 

또한 지자체, 연구기관, 전문가, 기업 등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호간 절약기술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 한국형 LEEN’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명지대 김현명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Door-to-Door’ 통합 교통서비스(MaaS)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버스 운행 규모를 줄이는 버스 다이어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이동거리당() 에너지비용을 모니터링하는 수송부문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제안했다.

 

토론회 참석한 패널들은 혁신방안 주제발표와 관련하여 산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위한 이행을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지원을 주문했다.

 

또한 수송분야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 위주에서 민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기존 교통 사업자와의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 개진이 있었다.

 

한편 이번 릴레이 토론회 마지막 3차 회의는 122일 예정으로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추진방안 및 가스냉방 등 난방 에너지다양화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