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서울-베이징 통합교류기구 ‘환경팀’ 신설, 본격협력

서울-베이징 통합교류기구 ‘환경팀’ 신설, 본격협력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와 중국 베이징시의 통합교류기구인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가 ‘환경팀’을 신설하고 양 도시 간 협력을 본격화한다.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는 분야별로 양 도시 관련 부서가 팀을 이뤄 교류협력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통합교류기구다. 지난 2013년 서울-베이징 자매도시 20주년을 기념해 설립됐다.


중국 베이징을 공식 방문 중인 박원순 시장은 4일 오전 10시10분(현지시각) 왕안순 베이징 시장을 면담하고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2차 전체회의」(베이징 리버사이드호텔)에서 ‘환경팀’ 신설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환경팀’은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와 베이징시 환경보호국이 중심이 돼 팀을 이루게 되며 양 도시가 공동으로 직면한 환경문제와 관련해 환경보호정책, 기술, 정보, 인적교류를 강화하고 환경보호 및 저탄소 분야 협력을 공동으로 해나가게 된다.


이로써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는 ▲경제팀 ▲문화팀 ▲교육팀 3개 팀에서 총 4개 팀으로 확대된다.


통합위원회는 그동안 ▲투자유치 설명회, 기업 유치 상담회시 상호 지원(경제) ▲3년 연속 예술가 교류 프로젝트 추진, 양 도시 미디어 자원 활용 도시이미지 홍보(문화) ▲대표 청소년 축제 상호 참가 교류(교육) 등을 공동 추진했다.


양해각서 체결식에 앞서 양 도시는 각 팀별로 향후 교류협력 강화방안을 제안한다. 예컨대 경제팀은 창업, 문화팀은 관광 분야에서 공동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제팀은 서울-베이징간 창업 교류 활성화 및 IT 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공동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 문화팀은 양도시 관광 교류 활성화 방안을 비롯해 문화유산의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교육팀은 청소년 단체 교류 활성화를 제안한다.


서울시는 13시20분(현지시각) 같은 호텔 2층 회의실에서 ‘서울-베이징 대기질 개선 포럼’을 개최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베이징시와 본격적으로 논의한다.


대기질 개선 포럼은 2014년 4월 박원순 시장이 베이징 방문시 양 도시 시장 간 작성한 공동합의문에 의거하여 2015년 11월 베이징시에서 개최했다. 2016년부터는 양 도시 수도권을 포함한 국내, 중국, 몽골, 일본 도시 등이 참여하는 보다 폭넓은 국제 네트워크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날 포럼 현장에서는 수처리, 토양복원, 폐기물처리, 대기개선 등 우수한 환경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우리 기업 10여 개 업체와 중국 바이어를 연계해주는 ‘환경산업 수출상담회’도 열린다.


박 시장은 축사를 통해 “양 도시는 호흡공동체”임을 강조하며 “연구원, 민간기업의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양 도시의 대기오염 저감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통해 우수한 기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한다.


박 시장은 16시(현지시각) 중국 공산당 간부 교육기관으로써 핵심간부를 발굴,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중앙당교’에서 연수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서울형 거버넌스와 도시혁신’을 주제로 특강한다.


이에 앞서 14시50분(현지시각)에는 베이징복장학원 창신원 1층 실버홀에서 열리는 ‘서울-베이징 예술가교류 공동전시회’에 참석해 양 도시의 7개 팀이 선보이는 미디어아트 등 예술작품을 관람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