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취업·창업

서울시 서초구, ‘은퇴 후 전직·창업 교육특강’ 개최

서울시 서초구, ‘은퇴 후 전직·창업 교육특강’ 개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현재 총인구의 14.7%, 경제활동인구 중 22.8%, 취업자 중 23.1%를 구성하는 한국 산업의 중추세력이었던 '시니어 세대(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퇴직이 본격화되고 있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은퇴를 맞이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는 스스로 건강에 자신 있고 그동안 구축한 네트워크와 경험으로 일을 더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을 받아줄 만한 곳은 많지 않다.

 

이에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재취업, 창업 의지가 있는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오는 22일 오후 2시부터 4시40분까지 총 160분 동안 서초구청 2층 대강당에서 ‘은퇴 후 전직 ․ 창업 교육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총3부로 진행되며 1부는 ‘인생 100세시대 나의 변화와 맛있는 삶’을 주제로 중소기업중앙회 은퇴 ․ 전직 전문컨설턴트인 박창욱 강사가 은퇴 후 발전적 변화, 재취업 준비자세 등을 강의한다.

 

2부는 ‘창업 죽을 각오가 아니면 시작도 하지 마라’를 주제로 방송에 300여회 출연한 실전창업 최고의 전문가인 신창식 강사가 창업자를 위한 창업성공과 실패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생계형 창업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창업전략과 노하우를 알려준다.

 

3부에서는 베이비부머 취업 ․ 창업관련 지원기관인 고용노동부 서초고용센터, 중소기업중앙회 중견전문인력종합고용지원센터,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에서 나와 베이비부머에게 꼭 필요한 교육프로그램과 지원사업을 알려주고, 별도로 상담코너도 운영한다.

 

특히 특강 참석자에게는 서초구 취업정보은행에 등록하도록 해 취업 ․ 창업정보를 최우선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서초구에서는 이번 특강을 필두로 노후대책을 세우지 못한 베이비부머 세대가 성공적인 재취업을 이뤄 안정적인 노후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재취업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창업실패 원인과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도 교육하여 베이비부머 창업성공의 디딤돌 기능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서초구만의 차별화된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인 펀드․증권 투자상담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와 MOU체결해 중장년 인턴지원사업과 연계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안정적이고 생산적인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 2013년은 베이비부머가 인생2모작을 새롭게 시작하는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