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서울시, 의료취약계층 1만 6천명에게 ‘나눔진료’ 제공

서울시, 의료취약계층 1만 6천명에게 ‘나눔진료’ 제공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서울시가 올해도 서울시내 노숙인, 서울시 5개 권역별 쪽방거주자, 외국인 노동자, 다문화 가족, 지역별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나눔진료봉사단’을 올해도 운영한다.

 

▲쪽방거주자 치과진료(용산구쪽방촌). ⒞시사타임즈

 

 

나눔진료봉사단의 무료진료 봉사는 2009년 1월 서울역광장에서 첫 진료를 시작해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해 총 85회 무료진료를 제공한데 이어, 올해에는 90회로 확대 운영하여 총 1만 6천명의 시민에게 무료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눔진료봉사단은 내과, 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치과 등 40여명의 전문의료진(의사, 간호사, 약사 등)으로 구성되어 진료와 검사가 원스톱으로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현장 진료 시에는 치과․안과․X-선 검사가 가능한 첨단진료 장비를 갖춘 이동검진 차량 2대가 운용되며 초음파 검사, 심전도 검사 장비가 투입된다.

 

서울시는 올해, 서울역 위주로 편중되어 있는 노숙인 의료 지원 확대 요구에 따라 영등포역과 청량리역에서도 시범적으로 나눔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며, 일반진료 외 특화진료(안과, 치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등)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전년 위암과 대장암의 ‘종양표지자검사’에 이어 올해도 약 500명의 쪽방거주자를 대상으로 췌장암(소화기계), 폐암, 생식기(전립선, 난소암)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질병의 조기예방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의료지원은 작년 1회에서 올 해는 2~3회로 늘려 의료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외국인노동자(불법체류자 포함) 및 다문화 가정도 챙겨나갈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진료 대상자의 기존 자료 분석을 통해 예방 가능한 질병에 관해서는 예방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 후 결과이상자에게는 정밀검사 등 2차 의료지원을 제공하고 필요시 비용 지원도 검토한다.

 

박유미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단순 의료서비스를 넘어 환자에 따른 특화 진료 등 맞춤형 진료까지 실시하여 아파도 치료받을 수 없는 환경에 놓인 시민이 생기지 않도록 촘촘하고 섬세하게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눔진료봉사단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2133-7515) 또는 서울의료원 공공의료팀(2276-7765)으로 문의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