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수요 맞춤형 ‘따복버스’, 올해 6→14개 노선으로 확대

수요 맞춤형 ‘따복버스’, 올해 6→14개 노선으로 확대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경기도는 올해 안산 1곳, 시흥 1곳, 파주 2곳, 김포 1곳, 오산 1곳, 포천 1곳, 연천 1곳 등 총 8개 따복버스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확대되는 곳 중 안산과 오산, 연천 지역은 올해 처음으로 따복버스가 운행되는 지역이다.

 

따복버스는 벽지와 오지지역, 산업단지,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운행하는 경기도의 새로운 교통복지 수단이다. 이들 지역은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에만 버스 이용수요가 발생해 운송업체가 정규 노선 편성을 기피하는 지역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경기도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8월 처음 따복버스를 도입해 현재 가평 1곳, 김포 1곳, 시흥 1곳, 파주 2곳, 포천 1곳 등 총 5개 시군 총 6개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벽지와 오지주민들의 통학과 출퇴근용으로, 낮 시간대는 터미널과 역사, 공공기관 운행용으로, 주말에는 주요 관광지를 운행하는 식이다.

 

경기도는 따복버스 노선 확대에 앞서 시군 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올해 2월에는 현지조사와 노선 선정위원회를 열어 노선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적정성 등을 검토해 추가 투입노선을 결정했다.

 

파주와 오산, 연천지역의 따복버스는 파주 문산 산업단지와 오산 가장 산업단지, 연천 백한산업단지 등을 고려해 신설한 산업단지 맞춤형 노선이고, 시흥과 안산, 김포, 포천은 벽·오지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신설된 노선들이다.

 

경기도는 “이번 신설 노선이 산단 지역의 입주기업체들의 고용촉진과 벽·오지 지역 학생들의 통학 편의 향상, 임진각, 갯골생태공원, 화랑유원지, 독산성, 구석기유적지 등 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설노선들은 오는 4월부터 운행준비를 마친 후 본격적으로 운행을 개시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