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2022년 하반기 의사소통 및 정보화 교육생 모집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2022년 하반기 의사소통 및 정보화 교육생 모집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는 2022년 하반기 의사소통 및 정보화 교육생을 오는 8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촉수어 교육 (사진제공 =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c)시사타임즈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에서는 시청각장애인 장애 특성에 맞춘 손가락점자, 촉수어, 점자 교육 등을 운영하였다. 양손 검지, 중지, 약지를 사용하여 여섯 손가락에 점자를 가볍게 터치해 의사를 전달하는 손가락점자교육, 서로가 손을 맞잡고 수어를 하는 촉수어교육, 점자교육, 점자정보단말기 한소네교육이 있다.

 

이외에도 손바닥필담 교육, 모바일 교육, 의사소통 앱(달팽이 별)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교육을 이수한 시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 능력 및 보조기기 활용 능력이 한층 향상됐다.

 

한소네교육에 참여한 한 시청각장애인은 “한소네 교육을 통해 혼자서 뉴스를 검색하여 정보도 얻고, 카카오톡 채팅으로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소통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하반기에도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꼭 신청하고 싶다”고 소감을 남겼다.

 

모든 교육 시 촉각교구 및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며, 장애 특성에 맞는 전문통역서비스를 1:1로 제공한다. 각 프로그램 일정 및 시간은 담당자와 조율이 가능하며 이용료는 무료이다.

 

 

손가락점자교육은 한글 손가락 점자 가이드북을 바탕으로 개인별 시청각 장애 정도에 따라 손가락점자의 읽기와 쓰기(모음, 자음, 약자, 약어, 숫자, 기호)를 1:1 맞춤형으로 교육하며 주 2회 6회기로 진행된다.

 

촉수어 교육은 한국수어 지문자, 단어, 문장을 촉수어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1:1 맞춤형 교육으로 교육하며 주 2회 24회기로 진행된다.

 

점자교육은 점자 촉지, 한글 점자, 문장부호 및 알파벳 등 1:1 맞춤형으로 교육하며 주 2회 24회기로 진행된다.

 

한소네교육은 한소네의 기능(한소네의 구조, 사용 가능한 단축키, 타자 연습 등) 사용 정도에 따라 1:1 맞춤형으로 교육하며 주 2회 24회기로 진행된다.

 

의사소통 앱(달팽이 별) 교육은 시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소네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1:1 교육하며 주 1회 4회기로 진행된다.

 

서울시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이번 사업의 신청 기간은 8월 19일까지이며, 문의 및 신청은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전화(02-880-0651~6) 또는 이메일(silweldb@gmail.com)로 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