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어린이통학버스 하차확인 장치 작동 의무…벌금 20만원

어린이통학버스 하차확인 장치 작동 의무…벌금 20만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앞으로 통학버스 어린이 방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통학버스 내 하차확인 장치 설치를 의무화한다. 또 운전자는 어린이나 영유아가 모두 하차했는지 확인할 법적 의무를 진다.

 

▲어린이통학버스 하차확인장치 기본 작동방법(사진제공=경찰청). ⒞시사타임즈

 

경찰청은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개정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1016일 공포된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 내용은 어린이 통학버스를 운전하는 사람이 어린이가 모두 하차했는지를 확인하고 반드시 하차확인 장치를 작동하해 한다. 이번에 개정되는 도로교통법의 대상자는 법 시행 당시에 운행하는 모든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다.


이를 위반할 경우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한다.

 

단 점검하거나 수리를 위해 일시적으로 장치를 제거하여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는 제외한다는 규정도 두었다.

 

하차확인 장치는 국토교통부령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설치하해 한다.

 

하차확인 스위치(근거리 무선통신 접촉 포함) 또는 동작감지기 등 신기술을 활용한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확인 스위치를 누르지 않거나, 차량 내 어린이 방치가 확인된 경우 경고음 등이 발생해야 한다.

 

또한 설치 대상은 신규 제작차량 뿐만 아니라 현재 운행하고 있는 모든 어린이통학버스를 대상으로 한다.

 

국가 또는 자치단체가 어린이 하차확인 장치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도 마련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올해 중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하차확인 장치 설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교육부·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빠른 시일에 어린이통학버스에 하차확인 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면서 어린이 교육시설 운영자와 관계자들에게 어린이 안전을 위해 하차확인장치를 조속히 설치할 것을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