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24)] 90. 자메이카(Jamaica)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24)] 90. 자메이카(Jamaica)

 

[시사타임즈 =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전 소장)]

 

▲Montego Bay (c)시사타임즈
▲자메이카 지도 (c)시사타임즈
▲< 국기 > X자 모양의 노란색 성 안드레아 십자가 와 검은색 삼각형, 초록색 삼각형이 있다. 노란색은 천연 자원과 태양을, 검은색은 국민의 역량과 창조를, 초록색은 자메이카의 농업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의미한다. < 국장 > 중앙에 은색 방패에 빨간색 십자가와 그안에 다섯 개의 파인애플이 있다. 방패 위쪽에는 초록색 악어가 있다. 좌우에는 과일 바구니를 든 아라와크족 여자와 활을 든 아라와크족 남자가 있다. (c)시사타임즈

 

 

< 국가 개황 >

 

자메이카는 북아메리카 카리브해의 세 번째로 큰 섬나라이다. 쿠바, 멕시코, 아이티와 가깝다. 카리브 해에서 영어를 쓰는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다. 자메이카는 블루 산맥의 본산지이며 좁은 평원으로 둘려 싸여 있다. 모든 주요 도시와 마을이 해안에 있다. 주요 도시로는 킹스턴, 포트모어, 만데빌, 오초 리오스, 포트 안토니오 등이 있다.

 

Jamaica is an island country in the Caribbean. It is the third-largest island of the Greater Antilles and the Caribbean. Originally inhabited by the indigenous Taíno peoples, the island came under Spanish rule following the arrival of Christopher Columbus in 1494. Many of the indigenous people were either killed or died of diseases to which they had no immunity, after which the Spanish then brought large numbers of African slaves to Jamaica as labourers. The island remained a possession of Spain until 1655, when England conquered it, renaming it Jamaica. Under British colonial rule Jamaica became a leading sugar exporter, with a plantation economy dependent on the African slaves and later their descendants. The British fully emancipated all slaves in 1838, and many freedmen chose to have subsistence farms rather than to work on plantations. Beginning in the 1840s, the British began using Chinese and Indian indentured labour to work on plantations. The island achieved independence from the United Kingdom on 6 August 1962.

 

1. 국명(Country) : 자메이카

2. 수도(Capital) : 킹스톤(Kingston)

3. 면적(territory) : 10,991 km2

4. 인구(Population) : 280만명

5. 국민소득(GNI) : US$6,000

6. 언어(Language) : 영어

7. 독립일((ndependence) : 1962.8.6

 

▲Kingston의 Spanish Town (c)시사타임즈

카리브해의 진주, 자메이카여~~~

 

코발트빛 카리브해에

영롱한 진주로

떠 있는 너

 

영롱하게 빛나는 땅

정의와 진실이 영원한 땅이여~~~

 

블루 마운틴 멋진 봉우리

삥둘러

하얀 비치

가느다란 평야

 

사랑의 유람선 불러

세계의 연인들

사랑을 노래하고

 

자욱한 마리화나 내음

골목마다 풍겨도

 

밥-말리의 레게 리듬

온 세계 열광한다

 

총알보다 빠르다

우사인 볼트여

 

자메이카 넘어

온 인류의 자랑

 

자메이카, 사랑이 흐르는 땅

자메이카, 자메이카,

우리가 사랑하는 땅이여~~~

 

영원히 빛나라~~~

 

Pearl of the Caribbean, Jamaica~~~

 

In the cobalt-colored Caribbean

You who are Floating

As a shining pearl

 

The land full of brilliance

Eternal justice and truth

 

White Beaches

Thin plains

Surrounding

Blue Mountain's awesome peak

 

We are bringing in love boats

Look lovers around the world

How well they sing love songs

 

How thick the smell of marijuana

Even if it's every alley

 

Listen to Bob-Marley's Reggae Rhythm

The whole world is going crazy

 

Who can be faster than a bullet

It’s Usain Bolt, nobody else

 

Over Jamaica

He is the pride of all mankind

 

Jamaica, the land full of love

Jamaica, Jamaica,

The land we love~~~

 

Be shining, forever~~~

 

1. 자메이카 개황

 

(약사)

 

남아메리카 출신의 아라와크과 타이노 토착민들이 기원전 4,000년과 1,000년 사이 자메이카에 정착을 했다. 1494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도착했을 때 특히 현재 구 항구로서 알려진 가장 인구가 많이 형성된 자메이카의 남해안과 함께, 추장이 다스리는 200여개 이상의 마을이 있었다. 타이노족들은 영국이 섬을 접수할 때까지 자메이카에 살고 있었다. 1494년 콜럼버스가 발견한 이래 스페인과 영국의 지배하에 노예 매매의 중심지가 되었다.

 

아프리카 노예 수입은 계속되었으며, 1651년 영국이 스페인과 싸워 이 섬을 획득하면서 1655년에 영국이 지배하였다. 그러나, 정착자들은 산 속에 사는 탈출 노예들과 계속 싸워야 하였다. 1670년대에 영국의 해적들은 자메이카를 카리브해 지역에 있는 스페인의 항구와 배들을 공격하는데 기지로 사용하였다.

 

1700년대에는 사탕수수가 주요 생산물이 되었고, 서반구에서 가장 중요한 노예 매매의 중심지가 되었다. 1783년에 영국은 탈출 노예들과 화평을 맺었으며, 100년 후에 영국 의회는 섬의 모든 노예들에게 자유를 주었다. 많은 해방 노예들은 독립적인 농부들이 되었다.

 

1865년에는 농장 지주들과 고용인 사이의 나쁜 관계가 일어나 반란이 일어나자, 영국 정부가 자메이카를 왕실의 식민지로 삼았다. 1930년대에 자메이카의 노동 지도자들은 더 많은 정치적 권력을 영국에 강력히 요구하였다. 1944년 새 헌법이 자메이카에 자치 정부를 주었고, 1962년에 독립하여 영국 연방의 일원이 되었다.

 

(기후)

 

자메이카의 기후는 열대 기후이므로 덥고 습하다. 하지만 고지대 내륙지방으로 가면 기후가 좀 더 온난해진다. 남쪽 해안 지방의 평원 일대는 상대적으로 반건조 기후로서 비가 많이 내린다.

 

(사람과 언어)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나 주민 대다수는 자메이카 파트와어를 사용한다. 그 외에도 소수의 스페인어 사용자와 포르투갈어 사용자들이 남아 있다. 아프리카계 흑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는 유럽인, 혼혈인, 아시아인(중국, 인도)이다.

 

(경제)

 

사탕수수와 보리 농업의 시작으로 농업 시장의 길을 열었다.

 

(문화)

 

세계 팝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레게는 자메이카의 음악 중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음악이다. 자메이카 출신 유명 가수로는 밥 말리, Black Uhuru(블랙 우후루), Culture(컬쳐) 등이 있다.

 

(스포츠​)

 

자메이카는 세계적인 육상 강국이며, 우사인 볼트가 대표적인 육상 스타이다. 그 외에도 자메이카에서 태어나 다른 나라로 이주한 육상 선수들도 많다.

 

(외교)

 

대한민국과는 1962년에 수교하였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는 1974년에 수교하였으나 1993년에 단교하였다.

 

2. 자메이카 풍경

 

▲수도 Kingstone의 북서쪽 교외 (c)시사타임즈
▲Blue Mountains (c)시사타임즈
▲Oracabessadp 있는 James Bond Beach (c)시사타임즈
▲Jamaican Parrotfish (c)시사타임즈
▲Jamaican Boa (c)시사타임즈
▲자메이카 국조인 Red-billed Streamertail (c)시사타임즈
▲Usain Bolt (c)시사타임즈

 

 

(에쿠아돌 이야기로 계속)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 iysong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