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51)] 112. 필리핀(Philippines)-4

영원한 KOICA man 송인엽 교수 [나가자, 세계로! (151)] 112. 필리핀(Philippines)-4

 

[시사타임즈 =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전 소장)]

 

▲(필리핀 바누에 다랭이논 지킴이 102세의 세 할머니와. 2012.7). ⒞시사타임즈


6. 필리핀 일라간 산골에서 고국 단상

 

1) 남의 아찔한 79.12.12사태와 북의 12.12.12 사건

1979년 12월 12일 밤,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지시로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을 강제 불법 연행하기 하기 위한 육군본부에서의 유혈 충돌로 용산을 비롯한 서울 중심의 도로는 마비되어 사유를 알지 못하는 서울 시민들은 우왕좌왕하며 놀라고, 전방에서 북을 향해 총구를 겨누고 국민을 지켜야 할 군인들이 군사령관에게 허위 보고를 하고 출동하라는 노태우 사단장의 개인적 지시로 장병들은 영문도 모른 채 탱크를 앞세우고 서울로 진입하고……. 

 

▲(대한민국 해군의 위용). ⒞시사타임즈
▲(평화통일 이루어낼 한반도). ⒞시사타임즈


서울을 사수해야 할 장태완 수도방위사령관과 정병주 특전사령관은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유인으로 신촌 고급 음심점에 발이 묶이고, 최규하 대통령은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삼청경비대에 연금 되다시피 한 상태에서 전두환 보안사령관으로부터 육군참모총장 체포동의안에 결제를 강요당하는 상태에서 연락 두절된 노재현 국방장관을 데려 오라하며 결제를 거부하고 있고…….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함정에 빠진 것을 뒤늦게 알고 가까스로 원대 복귀한 장태완 사령관의 지휘로 쿠데타를 진압하려는 수방사령부와 보안사령부 간에 발포 직전 대치 상태로 빠지고......, 부대장악을 위해 긴급히 특전사에 복귀한 정병주 사령관은 자신이 친동생처럼 사랑하고 믿었던 최세창 여단장에게 자신을 지키려 했던 비서 김오랑 소령을 총탄에 잃고 피투성인 채로 구금당하고……. 육군 수뇌부와 보안사령부는 서로 대치하며 군 지휘권은 상실되고…….

 

그때 북이 남침을 감행했다면 대한민국의 존망은 어떻게 되었을까? 실로 아찔한 순간이었다. 그 후 대한민국은 양 김의 대립, 광주 민주화 운동, 군부독재 출현, 민주정부 IMF 사태, 국민정부, 참여정부, MB정부 등 우여곡절과 발전을 거듭하는 동안 북은 3대 세습 정권을 가까스로 이어오며 주민의 생활고는 우선 순위에서 밀리고 핵개발에 국력을 쏟고 있다.

 

그리고 2012년 12월 12일, 나는 필리핀 이사벨라 파사댐 건설 현장에 있었고 서울은 많은 젊은이들의 우상인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에게 야권 대통령 후보 자리를 양보하고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는 대통령 선거운동에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마지막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제 3일 후이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선장이 결정되겠지. 나는 항상 해외에 있어서 대통령 선거에 투표를 한 적이 없었다.

 

그날 2012년 12월 12일,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서 북은 2012년 4월 13일 실패한 장거리 로켓(북은 인공위성이라 주장) 은하 3호를 발사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제 3개월 안에 3차 핵실험을 하겠지. 1차 핵실험 2006년 10월 9일, 2차 핵실험 2009년 5월 25일 , 이제 3차에 이르게 된다. 그렇게 되면 북은 이제 핵보유국임을 자처하며, 서울 불바다와 미국 불바다를 외치고 서울을 위협하며 더 많은 것을 요구할 테지……. 중국도 어지간한 UN 제재안에는 대놓고 반대를 못할 것이니, 유엔은 북한 추가제재 결의를 할 것이고……. 그 정도의 제재에는 끄떡없이 북은 위협 수위를 더 높여갈 것이고…….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든 북핵문제로 골머리가 아플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풀어야할 민생문제, 복지문제도 많은데…….

 

나는 미국만 좋아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북의 핵 능력은 있다하더라도 100년 안에 미국에 위협이 될 리 없는 수준이고, 일본에 쏠 이유도 없고, 설령 있다 해도 일본과 미국에 무서워서 쏠 수도 없을 테고, 우리 대한민국에게만 위협이 될 터이니,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는 군비증강에 혈세를 쏟아 미국 무기를 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제 복지에 눈을 뜬 우리 국민과 장부은 어떻게 해야 하나? 나는 적막한 필리핀 산골에서 생각에 잠겼다.

 

나의 후배로 협력단에서 당시 최고참이며 나의 평생지기인 김용표 본부장은 생각에 빠진 나를 보고 이렇게 말하리라.

 

“인엽 형, 주제 파악을 하세요. 형은 그곳에서 파사 관개 댐이나 하늘 높이 튼튼히 쌓아, 필리핀 농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우리나라와 필리핀 우호의 상징물이나 잘 만드세요. 북한 핵 문제든 통일문제는 훌륭한 대통령과 머리 좋은 장관들과 의원들이 알아서 할 거예요.”

“그래, 자네 말이 맞네그려. 그러나 물 맑고 공기 좋은 이사벨 산골의 밤에, 가족도 없이 혼자 있으니 상념이 떠오르는 것을 어떻게 하겠나?” 

“그래요, 말 못하고 가슴에만 담아 놓으면 병이 된다 하니, 한 번 말해 보세요? 북핵을 어떻게 대처해야 해요?”

“일은 어려울수록 근본을 생각하고 단순하게 생각해야 된다네. 우리가 분단된 지 어느덧 67년이 되었다 하나 긴 역사의 호흡으로 보면 그리 길지 않은 세월이지. 옛 삼국시대를 생각해 보게나. 나라란 뭉쳤다가 분열되고 또 뭉치고....... 그게 역사라네. 이번 분단은 일제의 한반도 강탈과 그것을 종식시키는데 있어서 미‧소가 영향력 확보 경쟁에서 나온 산물이고……. 이제 67년이 흘러 통일의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네. 아니 그렇게 만들어야 하는 시대적 책무를 우리는 안고 태어난 거지. 북의 핵이 역설적이게도 그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네. 1945년에 일제의 무장을 해제시키기 위하여 진주했던 미군이 1950년 4월에 철수하자 김일성은 적화통일을 향한 북의 기회로 생각하고 6.25 전쟁을 일으켰지. 하지만 새롭게 태어난 UN의 ‘집단 안보(Collective Security) 기능’을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의 세라시에 황제는 잘 알고 있었으나 조선의 김일성 수상은 그것을 간과했다네.”

“그런데, 지금은요?”

“주민을 굶주리게 하며 핵만 개발하면 정권과 나라가 유지될 거라는 북의 생각은 망상이라네. 정권이나 나라를 지탱하는 것은 핵이나 무기가 아니라 옛말로 천심, 즉 국민의 지지라네. 우리는 북에 우리의 인내는 천안함 46명 용사의 희생이 마지막이고 앞으로는 어떠한 도발에도 도발 원점타격은 물론이고 지휘부도 타격할 것이라고 천명하고 도발 시 실제로 시행해야 한다네.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전쟁을 두려워해서는 아니 되며 철저한 준비와 이에 맞설 용기를 가져야만 된다네. 북을 무서워해서는 안 되지. 북은 체제 유지 보장을 우리와 미국에 요구하는데 이 점이 바로 자기들이 얼마나 허약한 지를 보여주는 말이지. 자신들이 이 점을 더 잘 알고 있다네. 북침할 의사나 이유가 없는 우리나 미국이 체제보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쪽 주민들이 하는 것일세. 주민이 지지하면 정권은 유지되고 그렇지 못할 때에는 붕괴되는 것이 현대사의 흐름일세. 아니 과거에도 그랬지.”

“그럼 동구나 중동의 독재자들이 무너져도 북의 정권이 유지되는 것은 그들이 주민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인가요?”

“그것은 아니지. 사실 그게 불가사의해. 북은 철저한 외부 세계와의 단절로,  집단적 반발을 막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지. 아무튼 앞으로는 생활고와 외부세계의 뉴스로 인한 인민 불만을 다독거리기에는 점점 어려워지지. 

▲(한라산 백록담). ⒞시사타임즈
▲(백두산 천지). ⒞시사타임즈


내 견해로는 이제 15년쯤 지나면.......”

“그런데, 북이 국제연합 안보리의 제재에도 계속 핵실험을 하고 핵 도발을 공언하는 것은 왜 그렇지요?”

“핵개발까지는 몰라도 핵 도발은 절대 못하지. 우리 대한민국이나 국제사회가 절대 용납 못하니까. 핵 도발을 했다가는 북정권은 한 달 이내 궤멸된다는 것

을 누구보다도 북 지도부가 잘 아니까. 그것은 완전히 내부 결속용이지. 그러나 우리가 방심하면 천안함에 한 것처럼 도발을 할 테니 우리는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네.”

“그럼, 북의 변화만을 우리는 기다리고만 있어야 하나요?”

“그건 아니지. 외교라는 것이 무엇인가? 지난 25년간의 북 핵실험 저지를 위한 우리의 외교는 유감스럽게도 실패한 거지. 대한민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라는 강대국들이 약한 북을 상대로 실패한 외교라네. 참 어이없는 일이지. 그 실패의 부담은 고스란히 우리 대한민국의 몫이라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는 전혀 부담이 없지. 그런 면에서 그동안의 우리 외교 담당자는 철저히 반성해야 되지. 핵확산 금지라는 대의명분이 있는 우리에게 있는 이상 북이 핵실험을 못하도록 미, 중, 일, 러를 설득하여 한 목소리로 북을 강하게 압박했어야 했는데 우리 당국자들이 그것을 못한 것은 참으로 유감이야. 한편 5개국의 입장 차이를 북이 교묘히 이용하여 강 온 전략을 구사하며 북이 용케 대처해온 면이 있지. 그 입장 차이는 다른 기회에 말하기로 하자. 1994년에 클리턴 대통령이 북의 핵실험 장소를 타격하기로 했는데, 전쟁을 싫어하는 김영삼 대통령이 이를 극력 만류한 적이 있었지. 늦게라도 북이 1차 핵 실험을 한 2006년 10월 9일 그 때 바로 그 핵 실험장을 상징적으로 일부 폭격했어야 했다네. 그랬다면 북의 핵 야욕을 꺾을 수 있었고 우리에게 그럴 능력도 있었는데……. 이스라엘 같으면 핵실험 직전에 했을 거야. 이스라엘보다 더 호전적이고 위협적인 적을 갖고 있는 우리는 더 기민하면서도 유연한 외교정책과 단호한 국방정책을 유지해야 했고 앞으로는 더욱 그렇다네. 사실 지금이라도 북이 4차 핵실험을 한다면 그 장소를 UN의 이름으로 폭격하겠다고 유엔 안장보장이사회의 명의로 발표하도록 우리의 외교역량을 모아야지. 그럼 더 이상의 핵실험은 못할 거야.”

“너무 강경한 것이며 자칫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을까요?”

“그렇게는 안 될 걸세. 전면전은 자기들 종말이라는 것을 북지도부가 너무 잘 안다네. 국지 도발은 있을 수 있으나 그에 대한 철저한 예방과 만약 도발 시 반드시 응징을 해야 하지. 거듭 말하지만 천안함 용사의 희생이 우리 인내의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네.”

“그럼, 북이 핵개발을 계속하고 전쟁위협을 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요?”

“그것은 좋게 말해 내부결속용이고 내부 탄압용이라네. 김정일 세습은 오래 전에 계획되었고 준비기간도 길었지만 김정은은 두 형이 있어서 김정일이 후계자를 결심한 것도 오래 되지 않았고 준비 기간도 1년 남짓하여 승계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니, 주민들에게 딴 생각을 말도록 전쟁 분위기를 계속 조성하고 있는 것일세. 거듭 말하지만 북이 남을 위협하는 것은 사실은 북 주민을 딴 생각을 못하도록 금방 핵전쟁이 일어날 것처럼 계속 떠들 거야. 김정은의 최전선 부대 방문도 부쩍 늘어날 것이고. 불안정한 김정은의 세습은 대내외적으로 굳어지고, 북 주민은 딴 생각을 못하고……. 그것이 어느 정도까지는 효과가 있지. 그러나 길게 가지는 못한다네. 통일을 위한 우리의 최선의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하나만 우선 말한다면, 주변국들에게 우리의 통일이 그들의 국익에 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는 것이겠지요”

“그게 쉬운 일일까?”

“그게 바로 외교라고 생각해요. 외교의 힘이 정말 막강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쳐들어온 30만 대군도 서희 장군의 외교로 물리쳤지요. 땅도 돌려 받고요. 진실을 바탕으로 상대에게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면 되지요.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지요. 우리는 막강한 군사력을 유지하면서 스위스처럼 영세중립국을 선포하는 것이 우리의 첫 번째 나아갈 방향 같아요. 또한 우리 국민은 선출된 국가 원수를 중심으로 안보나 통일에 관한한 국론을 통일시키는 것이 중요하고요…….”

“정말 맞는 말이야.” 

“그런데, 이렇게 국민들 생각이 다르고 욕구가 다른데, 국론 통일이 될까요?” 

“이제 은하3호 발사에 성공했으니 전례로 보아 북은 3차 핵실험을 조만간에 단행할 것이고 우리와 유엔 안보리는 대북제재를 발표하겠지. 그때 그에 따른 북의 위협을 놓고 대응하는 것을 보면 우리 국민들도 어느 주장이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 판단하겠지. 그나저나 일주일 후 이번 대선에서 동서화합을 이루고 확고한 안보관으로 남북통일의 비전을 갖춘 자를 선출하는 것이 중요하지. 그런데 그런 인물이 있을까?”

“인물이란 완성품이 아니지요. 그런 비전을 갖고 국민을 설득하며 계속 정진해 나가는 인물이면 되겠지요.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정치를 하라는 말이 언뜻 설득력 있게 보이지만 나는 그 말을 좋아하지 않아요. 국민들이 높은 이상을 품도록 설득하고 같이 노력하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저 여론에 밀리는 정치가가 아니라 국론을 통일 시키는 지도자 말이에요.”

“그래, 맞는 말이야. 다 아는 이야기지. 이상적이긴 하지만......”

“그래요, 그렇게도 생각되지만 다 아니까 이제 실현만 하면 되는 거지요. 형, 어렵네요. 형, 다음에 더 이야기하기로 하고 우리 노래나 불러요”

“그래, 그러지. 자……. 우리의 소원은 통일, 이 목숨 다 바쳐 토옹일……. 통일이이여--- 오오-----라. 통일이여어 오오라.”

 

김용표 본부장과 노래하다보니 이사벨라 산골의 밤이 깊어 어느덧 날이 바뀌어 2012년 12월12일은 어제가 되어 버렸다. 그래, 시간은 그렇게 흘러가는 것이다. 우리의 남북통일 그날도 하루 더 가까이 온 것이다. 

(2012.12.13.03시 씀).

 

2). 우리나라의 무상원조와 유상원조에 대하여

 

▲(당시 KOICA 무상원조 최대사업인 필리핀 PASA 관개댐 현장 직원 격려, 2012.6 . ⒞시사타임즈


공적개발원조(ODA)에는 크게 무상원조와 유상원조(차관) 두 가지로 구별된다. 우리나라의 무상원조는 외교통상부와 협력단에서 수행하며 유상원조는 기획재정부와 수출입은행에서 수행하고 있다. 모두가 개도국 발전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공적개발원조(ODA) 확대를 통해 최근 국제사회의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는 개도국 개발과 빈곤해소에 대한 기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ODA는 단순히 개도국을 지원하고 우리 재원의 해외이전 또는 국부의 유출이 아니라, 성장과 부의 혜택을 공유할 줄 아는 성숙한 선진국이라는 이미지를 전 세계에 심어주고, 개별 기업 차원에서 추진하기 곤란한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함은 물론, 우리 외교의 지평을 전 세계 개도국들로 확대하여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발언권 제고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우리 국익을 위한 중장기적 투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2010년도에 가입하여 명실상부한 선진 원조 공여국이 되었으나 절대금액규모로 보나 비율로 보나 우리나라는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일본 등 선진국들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규모의 원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에서 2015년까지 ODA/GNI비율을 0.25%까지 높이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2010년도에 우리 실적이 0.10%인 것을 고려하면 획기적이라고도 볼 수 있으나, 그 목표도 DAC 회원국 2010년도 평균 O.35%에도 크게 못 미친다. 그것도 우리 정부가 

 

제시한 ODA 증액 로드맵에서 밝힌 연도별 목표에 못 미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실천여부를 국내외에서 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로 유엔이 권고하는 ODA 규모는 국민총생산액(GNI)의 0.7%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GNI 세계 13위 경제력에 걸 맞는 국제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지 못 한다고 하는 안팎의 비난을 받아온 소이가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는 2009년 11월25일, 개발원조위원회(Da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 DAC)에 가입이 결정되어 2010년 1월1일부로 활동을 해왔다. 따라서 이를 위해 DAC의 권고사항과 의무사항을 위해 대책에 부심해왔다. DAC규범은 강제수단은 없지만 다양한 정책대화와 동료평가(Peer Review)등 절차상 의무를 통해 사실상 강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원조의 질을 결정하는 유무상 원조 비율을 살펴보면 다른 선진국이 무상원조만을 실시하거나 무상원조의 비율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에 비해 우리나라는 유상원조의 비율이 높으면서도 이 비율을 해마다 올려가고 있어 국제사회가 이를 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적개발원조(ODA) 전문가들과 ODA 관련 부처도 무상원조가 지구촌의 빈곤퇴치를 위한 최적의 수단이라고 평가하고 있고 무상원조가 국제적 추세이기도 하다. 유엔이 정한 ‘새천년개발목표(MDGs)’달성을 위해 보건교육을 비롯한 경제 사회개발과 기술협력 등 무상원조 증대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다만 기재부와 한국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원조 확대에 따른 부담,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촉진, 원조에 대한 이상주의 경계 등을 이유로 개도국에 대한 유상원조 비중을 점차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 후,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총소득 대비 0.1% 수준이던 ODA 규모를 2015년까지 0.25%로 늘리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한 만큼 현재 8억 달러 규모인 원조 총액을 5년 안에 32억 달러로 급격히 끌어올리려면 국가 재정 부담이 커진다.’고 우려한다. 유상원조 확대가 개도국의 재정에 부담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들은 ‘유상원조라고 하지만 EDCF의 증여율이 약 90%로 매우 높기 때문에 상환 부담이 크지 않다.’라고 주장한다.

 

 

▲(KOICA가 한-필 우호사업으로 건설한 PASA 관개댐, PM 농어촌공사 황인철 부장)


나는 앞의 유상원조 옹호론자의 주장에 모순되는 사항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유상원조 확대 시 우리정부의 재정 부담을 우려하면서 유상원조(우리 정부의 EDCF)의 90%가 증여성이기 때문에 수원국 정부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는 모순되는 주장은 하고 있지 않은가? 소정의 유상원조액이 우리나라에게는 부담이 되고 우리보다 경제규모가 턱없이 작은 수원국에는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니 누가 수긍하겠는가?

 

또한 유상주의자가 주장하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촉진은 무상원조의 목표이기도 하고 그렇게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들이 우려하는 원조의 이상주의 경계는 이상이란 실천할 수만 있다면 실천해야 하지 않겠는가?

 

나는 평생을 개도국 ODA 협력사업 현장에서 보내고 정년퇴직했다. 내가 만난 개도국 최고 지도자들, 정책 책임자들, 그리고 일반 수혜자들이 모두 유상원조는 이자까지 자기들이 갚는다면서 크게 고마워하지 않았다. 유상원조의 90%가 증여성인데도……. 그리고 이마저도 수원국 사정으로 상환을 끌고 끌다 부채 탕감으로 가는 것이 현실이지 않은가? 20년 후 유상원조를 상환 받으려고 갖은 애를 쓰면서 수원국에 고리대금업자라는 인식만 남기고 결국은 못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럴 바에야 무상원조로 시행하여 양국의 우호관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상책이다.

 

우리나라의 유상원조는 주로 20년 거치 0.1%의 이자 조건이다. 나는 다음 사항을 강력히 주장한다.

 

▲(PASA 댐 사업 현장 입구 산사태. 중앙 바위를 올리려는 자가 필자, 2012.7). ⒞시사타임즈


1. 유상원조를 전부 무상원조로 가급적 빨리 전환하자.

 

* 유상원조의 증여율이 90%이기 때문에 전환해도 재정 부담이 크지 않다. 이것도 부담된다면 유상규모의 90%만 무상으로 전환하고 10%는 적립하면 된다.

2. 유상원조를 당분간 실시할 수밖에 없다면 우선 이자는 부과치 말 자. 0.1%의 이자는 실익도 없고, ODA 명분에도 맞지 않고, 원조를 하면서 수전노 인상만 주기 때문이다. 계산만 복잡해질 뿐이다.

우리나라가 한 세대 만에 이룩한 개발경험은 모든 개도국이 배우려고 하고 있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할 만하다. 이제 21세기 지구촌에 사는 우리는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의 경제규모에 걸 맞는 책임과 역할을 국제사회에서 요구 받고 있고 또 당연히 해야 한다. 이제 우리의 개발경험은 세계의 자산이 되었고 우리는 이를 이웃나라와 공유할 책임과 사명이 있다. 광복 후 6.25때는 물론 전후 복구과정이나 성장과정에서도 80년대 초반까지 우리가 미국을 비롯한 이웃 나라에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았는가? 또한 우리 대한민국은 유엔 사무총장과 세계은행 총재를 배출한 나라이지 않은가?

 

▲(필리핀 이사벨라주 칼라오 동굴). ⒞시사타임즈


(113번째 나라 일본 이야기로 계속)

 

글 :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전 소장 

 

한국국제협력단(KOICA) 8개국 소장 역임 (영원한 KOICAman)

한국교원대학교, 청주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강명구평화마라톤시민연대 공동대표

한국국제봉사기구 친선대사 겸 자문위원

다문화TV 자문위원

 

※ 이 기사는 시사타임즈의 공식입장이 아닌, 필자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송인엽 한국국제협력단(KOI iysong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