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울산시, 자연산 패류 채취 금지…마비성 패류독소 울산 연안 확산

울산시, 자연산 패류 채취 금지…마비성 패류독소 울산 연안 확산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 검출 …진주담치 등 패류 섭취 주의 당부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지난 달 초 경남 진해만에서 처음 발생한 마비성 패류독소가 울산연안까지 초과 검출됐다.

 

울산시는 동구, 울주군 앞바다에서 지난 4월4일 채취한 시료를 분석한 결과 진주담치에서 마비성 패류독소가 기준치 80㎍/100g보다 초과한 86~170㎍로 검출돼 진주담치 등 패류 채취를 금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수온이 18℃ 가까이 올라가는 다음 달 말까지 패류독소가 울산 전 연안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고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마비성 패류독소는 지난 3월 초 경남 진해만 일부 해역에서 처음 발생하여 3월18일 부산 가덕도, 진해만 해역에서 87~240㎍/100g으로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유독성 플랑크톤이 생성한 독소로, 진주담치 등 패류가 플랑크톤을 먹이로 섭취해 그 독이 패류의 체내에 축적된 것을 말한다.

 

중독되면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입술, 혀, 팔다리 등의 근육마비와 호흡곤란을 일킨다. 심할 경우 근육 마비와 호흡곤란으로 사망할 수 있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우리나라 연안에서 보통 1월부터 3월 사이에 출현한다. 4월 중순에서 5월 중순에 최고치에 도달한 후 수온이 18℃ 이상 상승하는 5월 말에서 6월 중순 사이에 소멸된다.

 

김영훈 항만수산과장은 “허용기준치를 초과한 울산 및 남해동부 연안에서 낚시꾼이나 행락객이 자연산 패류를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면서 “마비성 패류독소는 패각이 두 개인 이매조개류에만 나타나고, 그 외의 수산물에서는 전혀 검출되지 않으므로 생선회, 매운탕 등 기타 수산물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