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위례선 트램 성남구간 달린다…2021년 운영 전망

위례선 트램 성남구간 달린다…2021년 운영 전망

복정~산성역 사이 2017년 우남역 설치키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성남구간을 제외하기로 해 논란이 많았던 위례선 트램 노선(5.44㎞)은 애초 계획(2008년 3월)대로 복정(8호선, 분당선)~위례중앙(위례신사선에도 포함)~마천(5호선)~우남지선 등 기존 노선을 유지하게 됐다.

 

위례선 노선도 (자료출처 = 성남시청) ⒞시사타임즈



국토교통부는 실무위원회를 통해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보완, 수정, 변경 절차를 확정하고 성남시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1,800억원 규모로써, 위례신도시 시행자인 LH공사가 1,080억원을 부담하고, 민간사업자가 나머지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오는 2021년 완공이 목표이다.

 

성남외곽순환도로 확장사업은 애초 계획 2.0㎞(산성역~남한산성유원지)에서 6.9㎞(산성역~갈현IC 3번 국도)로 연장됐다.

 

위례신사선 노선은 위례중앙~가락시장(3·8호선)~학여울(3호선)~삼성(2호선)~청담(7호선)~신사(3호선) 등 14.83㎞ 구간, 11개 역으로 확정됐다.

 

사업비 1조4,253억원은 LH공사가 2,300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를 민간사업자가 부담한다.

 

위례신사선과 위례선 트램 건설 공사는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된다.

 

8호선 복정~산성역 사이에는 애초 사업계획대로 우남역(가칭)을 신설한다.

 

460억원의 신설비용을 위례신도시 시행사인 LH공사가 전액 부담하고,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17년 완공한다.

 

국토교통부가 총괄하는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지난 2008년 3월 처음 확정됐지만 지역 여건변화, 관련 지자체별 변경 요청, 감사원 지적사항 반영 등 갖가지 이유로 변경 추진하게 됐다.

 

성남시는 위례선 트램이 성남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사전 타당성 조사 및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때부터 경기도에 협의해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위례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관련 각종 회의에서도 입주민 등의 교통 불편을 우려해 경기도 관련 공무원, 민원인 대표와 함께 원안대로 노선에 성남구간을 포함할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해 왔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