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유홍준 교수, 충남도민 위해 조선백자 100여 점 내놓는다

유홍준 교수, 충남도민 위해 조선백자 100여 점 내놓는다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충남도는 유홍준 교수가 충남도민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자신이 연구와 집필을 위해 수집한 조선백자 100여 점을 내놓는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 충청남도 (c)시사타임즈

이와 관련해 충남도는 “15일 서울 리홀아트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유홍준 교수의 개인 전시회에서 안희정 지사와 유홍준 교수가 만나 유물 기증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조선백자는 절제와 순수라는 민족정서가 반영된 우리 민족의 뿌리로 의미에 걸맞은 대우가 필요하다”며 “유 교수님이 기증해주신다면 지역문화 역량으로 잘 관리하고 대접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에 유 교수는 흔쾌히 기증의사를 밝히면서 “조선백자가 가진 따뜻한 친숙감과 사랑스러운 정겨움을 민족의 자산으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 교수는 그동안 국내외 유명인의 서화·탁본 등 미술작품 265점과 휴휴당 문고 3,500권 등을 부여군에 기증한 바 있다.


이번에 기증되는 백자 100여 점은 조선시대 이후 만들어진 것으로, 조선백자 특유의 부드러운 곡선미가 돋보이는 백자병, 백자소호 등 미술사적 가치가 높은 작품들이다.

 

기증이 결정된 백자 100여 점은 오는 4월 부여문화관 전시실에서 ‘유홍준 교수 기증유물 특별전시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되며, 이후 부여군에 기증될 예정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