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이인제 의원 ‘바둑 진흥법’, 호랑나비 스쿨바둑 개발 이끌다

이인제 의원 ‘바둑 진흥법’, 호랑나비 스쿨바둑 개발 이끌다

국가적 차원에서 바둑 진흥 정책을 추진토록 하는 내용 담겨

고도의 집중력으로 언어와 상식을 동시에 터득할 수 있어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독도지킴국민행동본부(위원장 이찬석)는 지난해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바둑 진흥법 추진이 최근 특허 출원한 ‘호랑나비 스쿨바둑’의 발명 동기가 돼서 김흥 국 씨와 개발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인제 의원은 지난해 8월27일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바둑 진흥정책을 추진토록 하는 내용의 ‘바둑 진흥법’ 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발의 안에 따르면 정부가 바둑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부와 지자체가 바둑 단체 및 시설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또 바둑 전문 인력 양성 단체나 연구기관에 필요자금을 지원하고, 국제대회 개최 등의 사업을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 위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제교류나 해외확산을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인제 의원은 “바둑은 우리의 대표적 두뇌 스포츠이자 전통문화로서 고유한 정신 가치 체계를 다음 세대에 전승하는 사회통합에도 일조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높은 경쟁력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요즘, 바둑의 지속적인 발전과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바둑 진흥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이찬석 위원장은 바둑을 두면서 각종 언어와 상식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다중기능을 갖춘 호랑나비 스쿨바둑 발명을 추진하게 됐다.

 

호랑나비 스쿨바둑은 일반적인 바둑 게임에 교육 요소가 가미돼 바둑을 두면서 영어, 일어, 한국어, 한문 등을 동시에 공부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갖춘 보드게임이다.

 

보드게임의 기본 규칙을 활용해 온라인 게임으로 구현하고, 바둑의 돌 또는 장기의 기물 상면에 각각 학습 증진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언어 또는 문양 등을 색인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됐다.

 

독도지킴국민행동본부 이찬석 위원장은 “이인제 의원이 바둑발전을 추진하는 법적인 환경을 구축하려는 의지가 없었다면 스쿨 바둑은 발명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고도의 집중력을 통해서 기초 언어를 배우는 학습도구로도 상당한 가치가 있는 스쿨 바둑이 국가적으로 개발돼 한국의 위상을 알리는데 이바지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