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이정미 “노회찬 간절한 ‘진보집권의 꿈’ 정의당의 꿈이 될 것”

이정미 “노회찬 간절한 ‘진보집권의 꿈’ 정의당의 꿈이 될 것”

“노회찬의 다짐이 정의당만의 다짐이 되어서는 안된다”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7일 “노회찬의 정신은 정의당의 정신이 될 것이며, 노회찬의 간절한 꿈이었던 진보집권의 꿈은 이제 정의당의 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故 노회찬 국회의원 국회장 영결식 (사진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故) 노회찬 원내대표 국회장 영결식에서 추도사를 통해 “‘여기서 멈추겠다’고 했던 노회찬은 결코 멈추지 않고 우리와 함께 ‘당당히 나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이 대표는 “노회찬 원내대표가 세상을 떠나자 많은 단체가 추모 성명을 냈다”면서 “노회찬이 우리 정치에 없었다면 간절한 외침을 전할 길이 없었던 약자들이 노회찬의 죽음에 누구보다 슬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회찬을 잃은 것은 그저 정치인 한명을 잃은 것이 아니라 우리는 약자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민주주의의 가능성 하나를 상실했다”며 “노회찬, 그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인은 아닐지라도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단 한 사람이었다”고 애도했다.

 

또한 “한결 같은 노회찬을 보며, 많은 정치인들은 정당과 정견은 다르더라도 그를 존중했다”면서 “이처럼 소중한 노회찬이, 무겁고 무거운 양심의 무게에 힘겨워 할 때 저는 그 짐을 함께 나눠지지 못했다”고 자책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 정의당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그러면서 “노회찬의 다짐이 정의당만의 다짐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한국 정치가 너나 없이 투명 인간으로 취급해 온 일하는 사람들, 소수자들, 약자들을 향해 이제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그렇게 되도록 정치개혁과 시민의 삶을 바꾸는 개혁에 나서야 한다”면서 “그리고 마침내 한국 정치 변화의 상징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사랑하는 우리의 벗, 존경하는 나의 선배 노회찬 이시여 부디 영면하십시오”라며 “먼 훗날 다시 만나면, 수많은 노회찬의 부활로 진보정치의 큰 꿈을 이루고 이 나라가 평등 평화의 새로운 대한민국이 됐다고 기쁘게 이야기 나눌 것”이라고 추도사를 마쳤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