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이환주 남원시장, 수해 대처에 행정력 기울일 것 지시

이환주 남원시장, 수해 대처에 행정력 기울일 것 지시

[시사타임즈 = 김누리 기자] 이환주 남원시장이 27일 시정소통의 날을 맞이해 11월 업무계획 보고와 함께, 8월 8일에 발생된 수해 대처 등에 행정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남원시청 전경 (사진제공 = 남원시) (c)시사타임즈

이 시장은 “수해가 발생된 지 3달이 다 되어간다. 그동안 일선에서 직원들이 애써주시고, 전체 시민들이 잘 협조해주신 덕분에 계획 수립도 빨리 이뤄지고, 복구가 잘 진행되고 있지만, 하루 속히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많은 관심과 행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공공시설복구 같은 경우 현재 대부분 설계 중이거나, 발주 중인데 공사보다는 설계 할 때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만약의 재난사태를 대비해서 설계 단계부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항구적인 설계를 진행하라”며 “농로길, 도로가 끊긴 부분, 하천 정비 등 혹시라도 위험요인이 드러나 있거나 정비가 시급한 곳부터 정비하는데 힘쓰고, 피해시설물 별로, 가다듬고, 손길이 닿지 않은 곳부터 1차 정비를 시행하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읍면동장 및 직원들에게 “공공시설 피해 복구뿐 만 아니라, 사유시설 피해 복구에 대해 읍면동장님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야 피해 주민들의 속사정을 더욱 행정에서 파악할 수 있다”면서 “피해로부터 원상 복구되는데 필요한 여러 행정지원, 복구 과정 중 현재 피해가 난 지역에 대한 관리, 보전 등을 특별히 중요하게 살펴 달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수해 관련 지시 사항 외에도, 각종 민생관련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이 시장은 “오늘 보고 중에 도심 지역 내에 있는 폐가 정비 관련 보고가 있었는데, 폐가 정비는 도심 속의 미관을 해치는 것도 있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귀농·귀촌인의 또 다른 주거 공간, 주민 쉼터 시설 등이 될 수 있다”며 “이런 점을 감안, 동지역 수요조사 등을 실시, 시 차원에서의 대응계획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폐가 정비 사업에 대해 각종 국가사업, 도 사업과도 연계해보고 그걸로 충분하지 못할 때는, 시 자체 예산에 대한 계획도 수립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이 시장은 “우리시에서는 생활 SOC 사업으로 관내 부족한 주차장을 수급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부족현상이 일어나고, 시민들의 요구가 있다”면서 “생활밀착형 사업이 될 수 있는 주차장 확보 방안에 대해 관련 실과, 부서에서는 지원여부를 검토, 읍면동장님들께서는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지역 내 불편함, 예산을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이 시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응도 주문하며 “코로나 사태가 연일 계속되고,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각종 노인시설에서 코로나가 많이 발생되는 점을 고려, 해당 과에서는 현장방문 등을 더욱 철저히 해주시고, 현재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이 발부돼있는 상황 등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 만약의 사태를 예방하고, 끝까지 청정 남원을 사수하자”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지만, 행정에서 먼저, 모범을 보이고, 선도적으로 해줘야 시민들의 동참이 계속될 수 있다”면서 “이점을 꼭 기억, 끝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긴장의 끈을 놓치지 말자”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누리 기자 cho2yu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