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익산시, 문화재 보존·관리 우수기관에 선정

익산시, 문화재 보존·관리 우수기관에 선정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 문화유산 콘텐츠 활용 우수성 인정

 

 

[시사타임즈 = 김현석 기자] 익산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미륵사지와 백제왕궁을 포함해 백제왕도 핵심유적 등에 대한 보존과 관리, 활용 분야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익산시는 14일 문화재청이 수여하는 문화재 보존‧관리 유공포상 분야에서 적극 행정을 통한 문화유산 보존·관리, 활용 분야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익산시는 미륵사지와 백제왕궁 등 백제왕도 핵심유적과 고도지역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문화유산의 향유 가치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문화재 정비를 실시해왔다. 이어 문화재 주변 지역 주민, 시민 참여를 유도한 공감 행정을 통해 다양한 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한 점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익산시는 지난 2012년부터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해 백제왕도 핵심유적(백제왕궁, 미륵사지, 제석사지, 익산토성, 쌍릉, 금마도토성, 미륵산성, 연동리석조여래좌상)에 대한 보존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금마·왕궁 일원의 고도(古都) 원형회복과 고도지구 내 각종 지원사업을 통해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이 가시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역사 문화적 자긍심 고취를 위한 시민교육 추진과 각종 역사·문화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백제왕도 익산만의 이미지를 잘 만들어가고 있다.

 

아울러 익산 구도심 일원의 근대역사문화공간(남부시장 주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과 옛 이리 일대의 근현대문화유산에 대한 보존 관리를 통해 개항도시 일색의 근대문화유산과는 차별화된 익산만의 활용 방안에 대해 마련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백제왕궁과 미륵사지 정비를 통해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야간 경관조명 설치로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왕궁리유적과 미륵사지를 활용한 문화재야행, 생생문화재사업 등이 활발하게 추진돼 지난해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정헌율 시장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의 원형 보존은 물론 국민 모두가 공유하며 누리고 미래에 온전한 모습으로 전해 줄 수 있도록 유네스코 세계유산 도시에 맞는 품격있는 역사문화도시를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현석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