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전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 본격 시행

전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 본격 시행

7월1일 0시부터 7월14일 24시까지 개편안 1단계 적용

 

 

[시사타임즈 = 정병현 기자] 전라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을 본격 시행하되, 시범적용을 시행 하지 않았던 전주, 군산, 익산, 완주 혁신도시 지역은 2주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유행 규모가 큰 수도권은 2단계를 적용하고, 비수도권은 1단계를 적용하되 지자체별로 상황에 따라 7월1일부터 7월14일까지 2주간의 유예기간 설정과 방역조치를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권고했다.

 

7월 1일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개편안은 기존 5단계 체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된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적모임 제한은 1단계는 제한없음, 2단계 8명, 3단계 4명, 4단계 18시 이후 2명(18시 이전 4명)까지만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다중이용시설은 위험도에 따라 1·2·3그룹으로 재분류하고, 유행차단을 위한 필수조치 중심으로 제한하여 운영규제를 최소화한다. 4단계에서 클럽·나이트, 헌팅포차, 감성주점 집합금지되고 이외에는 집합금지는 없다. 다만,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은 허가면적 당 이용인원은 1단계부터 6㎡당 1명 등으로 조정된다. 6㎡당 1명을 기본으로 하되, 시설별 위험도에 따라 일부 상이(8㎡ 또는 4㎡)할 수 있다.

 

전라북도는 도내 전체에 1단계를 적용하되 6월 21일부터 이미 개편안을 시범 적용한 11개 시ㆍ군은 곧바로 1단계 방역수칙을 전면 적용한다.

 

시범 적용 미시행지역인 나머지 전주, 군산, 익산, 완주 혁신도시 지역은 7월1일부터 7월14일까지 2주간의 유예기간을 둔다.

 

‘사적모임은 8인까지만 허용’하여 개편안 1단계보다 강화된 방역수칙을 적용하고 유행 상황 변화를 관찰한 후 2주 뒤 결정하기로 했다.

 

시·군이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능동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방역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시군별 특별 방역대책 시행, 거리두기 단계 조정 필요시 도와 협의하되 시·군의 의견 존중하고, 전라북도 전체적인 방역상황 홍보 외에는 시군별 언론브리핑을 적극 실시토록 통보했다. 또 기초단위 읍면동의 이·통장과 민간 자생단체·협회의 자율 방역을 지속 시행하고 동참 확대를 촉구했다.

 

 

기본방역수칙, 업종별 방역수칙에 대해 도민, 다중이용시설 책임자가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

 

개편안 시행으로 방역수칙이 완화되었지만 도민이 스스로 항상 지켜야 하는 기본방역수칙과 다중이용시설 책임자가 지켜야 하는 기본방역수칙도 중요하기 때문에 TV 흘림자막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감염에 취약한 유흥시설 종사자, 노래방 도우미, 목욕장 등에 대한 선제검사를 적극 실시한다. 전국적 또는 시ㆍ군별 상황에 따라 환자가 발생한 업종에 대한상시ㆍ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주기적 선제검사를 적극 실시하여 지역감염 전파를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에 따른 긴장 완화 방지를 위해 여름철 집중 이용시설과 휴가지에 대한 특별점검을 강화한다.

 

방학과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환기 미흡으로 3밀 환경이 예상되는 학원ㆍ교습소에 대해 좌석 간격과 주기적인 환기ㆍ소독 여부 특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해수욕장ㆍ물놀이 유원시설 등 휴가지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방역수칙 위반시설에 대해 과태료 부과, 집합금지 등 엄정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번 사적모임 제한 완화에 따라 각종 모임ㆍ회식 활성화로 위험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2주간 자제해 주길 바란다”며 “개인 방역수칙 준수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으로 지역 감염 유행을 좌우할 것으로 보이기에 도민 각자가 스스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최근 도내 일일 환자수가 한 자리수를 유지하고 있지만 방심을 통해 확산되는 코로나19 특성상 방역수칙이 완화되었다고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면서 “지난 1년 반의 고통 감내가 허사가 되지 않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적극적인 백신접종 동참과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정병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