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부 “영덕원전 주민 찬반투표 인정할 수 없어”

정부 “영덕원전 주민 찬반투표 인정할 수 없어”

 

[시사타임즈 보도팀] 정부는 11~12일 경북 영덕에서 진행된 민간 주도의 원전유치 주민 찬반투표와 관련하여 찬반투표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원전 찬반투표 관련 영덕군민에게 드리는 말씀’ 담화문 발표를 통해 “이미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투표는 법적 근거와 효력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윤 장관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확정된 원전건설과 관련해 지역사회가 분열되고 갈등을 겪는 모습을 보면서 주무장관으로서 송구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2010년 영덕군은 지역발전을 염원하면서 군의회 의원 전원의 동의를 거쳐 원전 유치를 신청했고 정부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2012년 천지원전 예정구역을 지정·고시했고 이후 군민 여러분과 다각적으로 소통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지만 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영덕군민이 계시다는 점을 정부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안전한 원전 건설과 운영, 상생의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세심한 배려와 열린 소통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지난달 20일 산업부와 한수원이 제안한 대규모 열복합단지 조성 등 10대 지역발전 사업은 반드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산업부, 한수원, 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원전소통위원회를 구성·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작년 총리 방문 때 약속한 강구외항 건설, 축산-도곡간 도로 개선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업도 차질없이 시행할 것”이라면서 “군민들께서 염원하시는 지역발전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하겠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이제 천지원전 건설을 위해 토지보상 협의 등 법적·행정적 후속조치를 계획대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원전건설이 영덕군의 밝고 풍요로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정부는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동참하고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영덕의 백년대계 실현을 위한 긴 여정에 군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보도팀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