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부, 패류독소 초과해역 16곳 생산금지 조치

정부, 패류독소 초과해역 16곳 생산금지 조치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패류독소가 기준치를 초과한 해역에 대해 패류채취를 금지하고, 생산‧유통단계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안일원 연안 패류독소 조사 결과 (사진출처 = 광주광역시) (c)시사타임즈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이 전국 해역의 패류독소를 조사한 결과, 24일 기준 16개 지점에서 패류독소 기준치(0.8mg/kg)를 초과한 사실을 확인하고 각 지자체는 해당 해역에서의 패류채취를 금지하도록 조치했다.

 

패류채취 금지 해역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 △거제시 석포리 ∼ 창호리 연안 및 능포 연안 △창원시 진해구 명동∼마산합포구 난포리∼구복리에 이르는 연안 △고성군 내산리 ∼ 외산리에 이르는 연안 △통영시 산양읍 오비도 및 사량도(상도) 연안 △남해군 장포 ∼ 미조에 이르는 연안 등이다.

 

이와 함께 국립수산과학원은 패류독소가 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해역에 대해서도 검사 횟수를 현행 주 1회에서 2회로 늘려 생산단계 안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식약처는 패류독소가 많이 발생하는 6월까지 ‘봄철 수산물 패류독소 안전관리 계획’에 따라 지자체 등과 협조하여 유통단계 수거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처와 해수부는 “패류독소가 소멸할 때까지 홍합 등 패류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식약처와 해수부는 소비자가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해역별 패류독소 발생 현황과 품목별 검사결과 등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