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정선아리랑 세계최다 가사사전 발간사업 추진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정선아리랑 세계최다 가사사전 발간사업 추진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이사장 이종영)은 정선아리랑 가사의 세계 최다 인증을 위한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 등재 신청 자료 활용과 한민족 대표 아리랑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정선아리랑 가사사전 발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선아리랑 가사사전에는 국내 아리랑 가운데 가장 방대한 8,700여수의 정선아리랑 가사 수록할 계획이다.

 

구한말 이후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2012년까지 전승되어 알려진 채록 녹음자료를 기준으로 한다.

 

1970년 이전의 별건곤·동아일보 등의 문예지·신문 등 고문헌 자료까지 폭넓게 참고하여, 정선아리랑 관련 연구소, 민간단체, 개인 등이 채록 발굴한 가사를 가나다순으로 편제 정리할 예정이며, 기존 채록에 의해 알려진 가사외의 신규 채록 가사에 대하여는 제보자와 문헌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가사 내용 중 토속단어나 지역명 등에 대한 상세한 해제를 곁들여 사전식으로 집대성하여 가사를 익히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이번 발간사업은 정선아리랑연구소(소장:진용선)에서 오는 12월말까지 마칠 예정이며, 발간서적은 정선아리랑이 다른 지역의 아리랑과는 다른 가변성과 다양성, 시대적 특성이 반영되었음을 입증하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의 가치를 재정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